‘게임 파워’, 구글 인기 검색어 종합 10위권에 4개 차지

구글코리아(www.google.co.kr)가 7일 구글 검색으로 본 2014년 상반기 인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전체 부문 인기 검색어를 비롯해 스포츠, TV 프로그램, 인물 등 3개 분야별 상위 10위까지의 인기 검색어 순위도 함께 공개했다. 인기 검색어는 상반기 동안 구글 사이트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검색어를 뽑은 것이며, 단순한 웹사이트명이나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는 제외했다.

먼저 2014년 상반기 구글 인기 검색어는 ▶겨울왕국 ▶리그 오브 레전드 ▶마인크래프트 ▶김연아 ▶세월호 ▶뽀로로 ▶기황후 ▶아이온 ▶풋볼데이 ▶렛잇고(Let It Go) 순으로, 영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 키워드에 대한 검색이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 1위는 애니메이션 영화 사상 최초로 관객 수 천만 명을 돌파한 ‘겨울왕국’이 차지했다. 2위에는 2013년에 게임 역사상 최초로 동시 접속자 수 500만 명 기록을 세운 ‘리그 오브 레전드’가 올랐고, 3위 역시 게임인 ‘마인크래프트’가 차지했다.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피겨스케이팅 부문 은메달을 획득해 국민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낸 ‘김연아’가 4위에 이름을 올렸고, 이어 국민들에게 큰 슬픔을 안겨준 대한민국 최악의 선박 침몰 참사 ‘세월호’는 5위에 올랐다. 2013년 상반기 인기 검색어 1위를 차지했던 ‘뽀로로’는 6위에 머물렀고, MBC의 사극 ‘기황후’가 7위로 그 뒤를 이었다.

8위는 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이, 9위는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 ‘풋볼데이’가 차지했다. 10위에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상을 수상한 겨울왕국의 OST ‘렛잇고(Let It Go)’가 이름을 올렸다.

한편,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들의 안타까운 마음도 검색으로 이어졌다. ‘세월호’를 비롯해 ‘노란리본’, ‘유병언’, ‘홍가혜’, ‘진도 여객선’, ‘단원고’, ‘다이빙벨’ 등의 관련 검색어들도 지속적으로 검색돼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들의 안타까운 마음이 검색에도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게임 파워’, 구글 인기 검색어 종합 10위권에 4개 차지

2014년 상반기 스포츠 분야 인기 검색어는 ▶월드컵 2014 ▶프로야구 ▶축구 ▶소치올림픽 ▶올림픽 헌장 ▶류현진 중계 ▶LPGA(미국여자프로골프) ▶WWE(미국프로레슬링) ▶쇼트트랙 ▶한화 이글스 순으로 집계되었다. 4개월 차이를 두고 개최된 두 가지 국제 스포츠대회 중에서는 브라질 월드컵(1위)이 소치 동계올림픽(4위)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림픽 헌장’도 5위에 올랐는데 이는 소치 동계올림픽을 기념하여 구글 첫 화면에 등장한 구글로고(두들)를 클릭하면 ‘올림픽 헌장’ 검색결과 페이지로 연결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상반기 TV 프로그램 분야 인기 검색어는 ▶기황후 ▶별에서 온 그대 ▶정도전 ▶마녀사냥 ▶무한도전 ▶왕가네 식구들 ▶밀회 ▶런닝맨 ▶슈퍼맨이 돌아왔다 ▶감격시대 순으로 나타났다. 역사 왜곡 논란을 빚었지만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기황후’가 1위를 차지했고, 한국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2위로 뒤를 이었다.

20대에게 의외의 인기를 얻으며 ‘명품 사극’이라는 평가를 받은 대하사극 ‘정도전’은 3위에 올랐다. 2014년 상반기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왕가네 식구들’은 6위를, 수많은 패러디를 낳으며 화제가 된 드라마 ‘밀회’는 7위를 차지했다.

2014년 상반기 인물 분야 인기 검색어는 ▶김연아 ▶류현진 ▶김수현 ▶걸스데이 ▶아이유 ▶엑소 ▶스텔라 ▶전효성 ▶이상화 ▶전지현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인기 검색어 3위, 인물 검색어 순위 1위를 차지했던 ‘류현진’이 올해도 인물 검색어 2위를 차지했고,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한류 열풍을 일으킨 김수현과 전지현이 각각 3위, 10위에 올랐다.

전자신문인터넷 라이프팀

소성렬 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