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경]제 탓 vs 남 탓

[관망경]제 탓 vs 남 탓

이동통신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이 국정감사에서 집중포화를 맞았다.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 여야를 불문하고 단통법 시행 이후 부작용에 대해 질타를 쏟아냈다.

여야는 단통법이 시간과 장소에 따른 지원금 차별을 없앨 것이라는 당초 기대와 달리 지원금이 줄어 단말기 구매 가격이 오르는 등 소비자 부담이 늘었다는 비판으로 일관했다. 시행한 지 보름도 안 된 시점에서 단통법 효과를 평가하기에는 시기상조가 아니냐는 여론은 철저히 무시됐다.

통신 과소비가 줄었고 이통 시장 혼란의 주범이었던 보조금 대란도 자취를 감췄다는 긍정적 반응은 일부러 무시하는 듯했다.

문득 여야가 미래부·방통위에 비판할 자격이 있나 하는 생각이다. 지난해 5월 발의된 단통법은 1년 만인 올해 5월 국회에서 처리됐다. 단통법은 지난 5월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15명 중, 찬성 213표, 반대 0표, 기권 2표로 통과됐다.

단통법의 부작용을 놓고 정부를 추궁하기에 앞서 국회 스스로 법 처리 과정에서 제대로 논의했는지 의문이다.

아니 단통법을 한번이라도 읽어봤는지 묻고 싶다. 여야가 사과라도 한마디하고 국감을 시작했으면 어떨까 싶다. 여야 주장처럼 단통법이 당장 개정 혹은 폐지가 필요한 법률이라면,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까.

오는 24일과 27일 각각 방통위·미래부 종합감사가 예정돼 있다.

여야가 입법 과정의 소홀함을 인정하고, 결자해지의 자세로 부작용을 줄이는 대안을 내놓는 건 애초 기대하지 않는다. 다만 국회가 잘 되면 제 탓이고, 잘못되면 남 탓으로 돌리는 볼썽사나운 꼴을 반복이나 하지 않았으면 한다.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