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CT연구소 수십억 예산 못써...문화부와 책임 공방

문화체육관광부와 GIST 한국문화기술연구소(이하 CT연구소)가 국회를 통과한 수십억원의 예산 소진을 놓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지난 2013년 4월 광주과학기술원 연구조직으로 설립된 CT연구소는 아시아문화전당 개관 등 지역문화산업 발전에 큰 기대를 모았지만 51억원의 예산을 소진하지 못하면서 지역 내 상실감도 커가는 상황이다.

예산 소진 문제로 문화부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GIST CT연구소.
예산 소진 문제로 문화부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GIST CT연구소.

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GIST, 광주시 등에 따르면 CT연구소 예산은 지난 2013년 국회를 통과한 확정예산 30억원 가운데 운영비 5억원을 제외한 25억원을 남겼다. R&D예산 20억원은 손도 대보지 못하고 사라진 셈이다. 지난해에는 42억원이 예산이 반영됐지만 16억원만 사용되고 나머지 26억원은 확보하지 못했다. 특히 R&D 프로젝트는 7~8회에 걸쳐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지만 문화부 심의조정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R&D 기획보다는 외부용역 위주의 프로젝트가 다수를 차지한 점이 탈락 배경으로 알려졌다.

올해 예산은 30억8800만원으로 운영비 10억원과 R&D 예산 20억8800만원이 반영됐다. 하지만 이마저도 집행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지역문화산업 한 관계자는 “그동안 CT연구소는 지역 국회의원, 문화부, GIST 등과 소통부재로 확보된 예산마저 불용하는 등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며 “더욱이 사업 목적인 R&D 예산을 소진하지 못한 점은 국가예산의 비효율적 사용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CT연구소 관계자는 “처음부터 운영비와 R&D사업 예산이 CT연구소에 입금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용예산과 사업비 반납 등은 억지가 있다”며 “문화부를 비롯해 광주시 등과 지역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 데 다른 시각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화부 관계자는 “CT연구소가 과제수행을 제대로 하지 못해 예산축소 등 미흡한 점들이 다수 확인돼 중장기 R&D로드맵 제출을 요청했지만 사실상 거부했다”며 “GIST 신임 총장과 사업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서인주기자 si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