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 상품대상 2월 수상작]총평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일반 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제품 ‘카이로스 스페이셜 5.5’는 인메모리 기반 실시간 공간 정보 융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에 적합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다.

[신SW 상품대상 2월 수상작]총평

이 제품은 초기 단계부터 공간 정보 융합 서비스용으로 설계돼 2차원·3차원(2D·3D) 공간 데이터 모델을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시공간 데이터 모델로 확장이 가능하다. GIS 데이터 브라우저 ‘맵 뷰어(MapViewer)’를 통해 공간 데이터를 시각화한다. 다양한 맵 컨트롤 기능과 3D 시각화 컨트롤 기능으로 사용자 편의성이 높다.

인메모리 기반 DBMS기 때문에 일반적 디스크 기반 공간 DBMS에 비해 빠른 연산 처리가 가능하다. 실시간 서비스에 적합하다는 의미다.

국제 표준 공간데이터 모델을 지원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충분히 관련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 솔루션으로서 성장 가능성이 엿보인다.

두 번째 멀티미디어 SW 부문 수상제품 ‘메타페이스 v2.0’는 3D 얼굴 인식·검색 SW다. 제품은 CCTV나 화면에 비친 영상에서 얼굴을 인지, 분석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여러 명을 동시에 인지하는 얼굴인식 기술(Face Recognition) 기술과 측면 사진이나 변장 등도 구별해 성별과 나이를 분석하는 기술도 구현됐다. 각종 보안과 수사 분야에 활용이 기대된다.

기존 방식은 이미지 자체를 저장한 후, 이미지와 이미지 유사성을 비교하는 방식이었다. 이 제품은 얼굴 이미지를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해석해 도메인 공간에서 좌표 정보를 산출하고 비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기존 방식에 비해 향상된 인식률, 처리 속도를 제공하고 저장용량 소형화가 가능하다.

김정국 신SW상품대상 심사위원장(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및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