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주주 제고, 경영권 방어 이슈로

삼성 측과 엘리엇 대립으로 기업 경영권 방어 장치 도입 논의가 활발하다. 그동안 사실상 영향력이 없었던 소액주주 가치를 제고하는 계기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따른다.

15일 상장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는 ‘공정한 경영권 경쟁 환경조성을 위한 상장회사 호소문’을 발표하고 최근 국내 상장기업 경영권 위기는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불공정한 인수합병(M&A) 법제가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9일 국내 30대 기업 사장단이 공동성명을 내고 “반기업 정서를 등에 업은 해외자본 공격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경영권 방어수단 마련을 촉구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적대적 인수 합병 시도가 있을 때 기존 주주가 시가보다 싸게 신주를 살 수 있는 포이즌 필(신주예약권), 대주주를 비롯한 지배 주주에게 일반 주주보다 의결권을 많이 주는 차등의결권주, 특정 사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특별주식인 황금주 제도가 대표적이다.

그동안 대기업이 사실상 신경 쓰지 않았던 주주친화정책 수립 중요성도 언급된다. 제일모직은 합병 이후 외부인을 절반 이상으로 채운 거버넌스 위원회를 만든다고 밝혔다. 삼성 계열사로는 처음이다. 주주 권익 보호 담당위원회를 설치하고 영업이익 0.5%를 사회공헌 기금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재계에서는 엘리엇이 합병을 반대하지 않았다면 삼성의 이번 조치 또한 나오기 힘들었을 것으로 평가한다.

대기업 관계자는 “삼성과 엘리엇 대립은 역설적으로 경영권이 없는 소액주주 역할과 중요성을 크게 부각했다”면서 “각 기업이 주주친화정책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