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망 업계, UHD 전파로 재난망 먹통 우려 확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700MHz 잠정 분배 안

이동통신사, 통신장비업체, 단말 제조사 등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망) 사업을 준비하는 기업에서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 전파 간섭으로 재난망이 먹통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일제히 제기하고 나섰다. 정부는 수차례 검증 결과 700㎒ 내 방송·통신·재난망 간 간섭은 없다고 밝혔지만 더욱 철저한 검증으로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2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이통사와 장비 업체가 지상파 UHD 방송 전파가 재난망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 했다. UHD 방송 출력은 관악산 송신소 시험방송용 출력인 5㎾를 기준으로 했다. 방송 전파가 나오는 지점에서 최소 반경 5㎞, 단말기 단에서는 8㎞까지 재난망이 전파 간섭으로 작동이 어렵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경 5㎞는 남산을 기준으로 했을 때 동쪽 한양대와 성수동, 서쪽 마포구, 북쪽 북악산, 남쪽 반포동을 아우른다. 보수적으로 계산한 거리다. 방송사가 출력을 높이면 서울시 전역에서 재난망이 불통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방송사가 비용 절감을 위해 중계소 숫자를 줄이고 출력을 높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통신장비 업체 한 관계자는 “재난망 제안요청서(RFP)에 간섭을 막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한다면 기술적으로 해결하기가 어렵다”며 “안전처에서 사전규격이 나오면 이의 제기 기간 동안 문제점을 제시하고 규격 수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700MHz 잠정 분배 안
700MHz 잠정 분배 안

정부와 국회는 지난 13일 700㎒ 대역에서 이동통신에 40㎒, 지상파 UHD 방송에 30㎒(5개 채널)을 분배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정부는 지상파에 5개 채널을 분배하기 위해 보호대역을 줄이는 고육지책을 마련했다. 방송과 통신, 공공(재난망)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최후의 선택이었다.

학계와 통신업계는 모바일 기기 특성상 보호대역 폭이 2㎒인 하향 대역보다 8㎒인 상향 대역(718~728㎒)에서 간섭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출력이 수㎾에 이르는 UHD 방송 전파가 출력 40W에 불과한 재난망 전파를 불통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 달 동안 2만개 이상 상황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했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며 “보호대역, 전파를 인접한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 필터를 활용하는 방법 등으로 간섭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와 업계가 각각 시뮬레이션을 했지만 결과는 정반대로 나오면서 정부의 후속 대책이 더 중요해졌다. 시뮬레이션은 모의실험이기 때문이다. 실제 환경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철저한 검증이 요구되는 이유다. 지속적 모니터링도 필요하다.

전파를 전공한 한 교수는 “재난망 보호대역은 ‘4+1안’ 때와 크게 달라진 게 없고 정부도 그에 맞는 방안을 이미 마련했을 것”이라며 “하지만 해당 보호대역에 따른 간섭 현상 여부가 실제 상황에서 검증된 적이 없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