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46>TV의 세대교체, OLED 시대 예고

지금은 액정표시장치(LCD)가 TV 시장 중심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TV 시장 99%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반박의 여지가 없습니다. LCD TV 시장 천하에도 새롭게 부상하는 신흥 강자가 있습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입니다. LCD를 이을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OLED 대세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술 주도를 우리나라 기업이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Q:OLED TV는 LCD TV와 비교해서 어떤 점이 좋은가요?

A:OLED TV는 화면 자체가 스스로 빛을 내는 방식입니다. 기존 LCD TV는 보조 광원(백라이트)이 필요합니다. OLED는 LCD보다 화질이 밝고 선명한 것이 특징입니다. 완벽한 블랙(검정색)을 구현하고 어느 각도에서든 동일한 색을 표현합니다. 5000배 이상 응답속도로 끌림 없는 선명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LCD TV 대비 낮은 전압에서 구동이 가능해 두께를 얇게 만들 수 있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형태 구현도 자유로워 투명 디스플레이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최적의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러 장점으로 인해 OLED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불리고 있습니다.

Q:가격 차이가 많이 나나요?

A:OLED 패널은 제조 원가가 비싸서 대중화가 더딘 상황입니다. OLED TV가 본격적으로 LCD와 경쟁하기 위해선 LCD를 압도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이나 낮은 가격 경쟁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기술차원에서는 LCD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가격만 낮아진다면 TV 시장 주류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현재 OLED TV는 같은 크기 LCD보다 갑절 이상 비쌉니다. LG전자를 비롯해 중국, 일본 TV 제조업체가 OLED TV 진영에 합류하면서 가격은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OELD TV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춰나가면서 생산 단가는 앞으로 급격하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 하반기 OLED TV 가격은 LCD 대비 1.4배 수준으로 떨어지고 내년에는 1.2배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OLED TV 시장에선 어느 업체가 가장 주목받고 있는지요?

A:물론 우리나라입니다. LCD TV는 초기에 일본이 주도했지만 OLED TV 시장은 우리나라가 가장 앞서있습니다. LG전자가 OLED TV 시장 개척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시제품은 출시했으나 아직 대량 생산에는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초기 OLED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파나소닉, 중국 하이얼, 터키 베스텔 등이 진출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스카이워스에서 UHD OLED TV를 출시했고 콩카와 창홍에서도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목할 점은 이들 업체 핵심 부품인 OLED 패널이 LG디스플레이에서 공급한 것입니다. 향후 삼성에도 OLED TV를 출시한다면 대중화는 더 앞당겨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최근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 기술을 적용한 TV가 잇따르는 이유는?

A:HDR은 복수 영상을 촬영한 뒤 이를 합성해서 명암비를 보정, 밝은 부분은 밝게 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TV 한계를 극복해 보다 실감나는 화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OLED TV는 HDR 기술에 최적의 디스플레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깊은 명암비를 제공하는 OLED TV에서 HDR 기술을 더욱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훤히 보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추혜용·조경익·김기현·유병곤·서경수 지음, 전자신문사 펴냄.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46>TV의 세대교체, OLED 시대 예고

디스플레이 기초부터 기술적 배경, 비즈니스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 디스플레이 입문서다.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기술 배경을 다뤘다. CRT에서부터 LCD, PDP, OLED 디스플레이까지 디스플레이 역사를 상세히 담았다. 다소 기술적인 내용을 담았지만 미래형 디스플레이들의 원리를 흥미롭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기술 시장 전망과 국내외 참여업체 사업전략’ 아이알에스글로벌 편집부 지음, 아이알에스글로벌 펴냄.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46>TV의 세대교체, OLED 시대 예고

이 책은 OLED를 비롯해 플렉시블, 투명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분야별 핵심 기술과 시장 동향을 쉽게 설명했다. 분야별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 동향과 보유 특허, 제품 개발 현황 등을 자세히 분석했다. OLED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 걸쳐 국내외 공급망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관련 업계 연구 개발자나 사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