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9·10월 수상작]심사평

일반 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제품 ‘코드스크롤 테스트 모니터’는 SW 소스코드 테스트 영역(커버리지)을 측정하는 솔루션이다.

제품은 소스 코드를 분석해 프로그램 복잡도, 함수 간 관계, 제어 흐름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미 수행되는 함수와 소스 코드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제공할 수 있다. 테스트 수행 순서를 시각적으로 표시해 쓰레드별 수행 흐름을 보여준다. 테스트 결과 정보를 csv 파일로 제공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가공할 수 있다.

[신SW상품대상 9·10월 수상작]심사평

다양한 형태 커버리지 측정을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좋은 품질 SW 제품을 적기에 출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항공 SW 관련 DO-178B 인증을 받고, 현재 국방·철도·자동차·원자력 등 분야에서 임베디드 SW 검증용으로 활용이 확대되는 제품이다.

임베디드 SW 부문 수상제품 ‘에어토키’는 UHF·VHF·TRS 등 기존 무전기망과 음성 연동이 가능한 무전 통신 중계 장비다.

제품은 기존 아날로그 방식 무전기와 스마트폰 간 무전통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RoIP(Radio over IP) 게이트웨이로 공장 자동화 시스템, 공사 현장 협업 시스템, 이동형 무선기지국 환경 등에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날로그 무전기 설비와 장점을 유지하면서 이동통신 전국망으로 확장이 가능해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 무전기 음영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통신 환경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일본·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 성장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국어대 컴퓨터및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