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망 시범사업 이번 주 킥오프···내년 6월 완료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망) 시범사업이 곧 시작된다. 지난 달 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한 달간 참여업체 실사결과를 반영, 사업 완료 시점을 내년 6월로 늦췄다.

2017년 본사업을 완료하려면 1차(확산) 사업과 2차(완료) 사업 일정이 일부 겹칠 가능성이 커졌다.

재난망 시범사업 이번 주 킥오프···내년 6월 완료

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국민안전처는 1사업(평창)과 2사업(강릉·정선) 우선협상대상자인 KT 컨소시엄, SK텔레콤 컨소시엄과 이르면 이번 주 사업 계약을 체결한다. 늦어도 18일 이전에는 계약을 체결한다.

재난망 시범사업 이번 주 킥오프···내년 6월 완료

안전처는 사업자 선정 이후 컨소시엄과 중소 협력업체 대상 실사 작업을 벌여왔다. 각 컨소시엄에 참여한 중소기업이 실제로 해당 기술력을 확보하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가 점검 사항이다. 재난망 시범사업 참여 업체는 80여곳이다.

계약이 체결되면 각 컨소시엄은 상세 시스템 설계를 시작으로 상호운용성과 보안성 검증, 시스템 개발과 구축을 진행한다. 기지국과 단말기 납품·설치는 내년 3~4월께로 예상된다. 시험과 검사, 종합테스트가 이어진다.

핵심 과제는 세계 최초 전국망으로 구축되는 공공안전 LTE(PS-LTE) 기술 검증이다. 다양한 제조사 단말기와 기지국, 솔루션, 장비가 설치되기 때문에 상호 운용성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야 한다. 셀 커버리지 파악으로 본사업에 투입될 물량도 산출해야 한다.

재난망 시범사업 이번 주 킥오프···내년 6월 완료

전체 예산(420억원) 80%인 338억원이 투입되는 1사업에서는 응용시스템과 코어 망 장비, 관제시스템 등을 포함한 운영센터가 구축된다. 기지국 68개, 단말기 648대가 쓰인다. 운영센터는 본사업에서 쓰이기 때문에 사업 중요도가 높다.

2사업에서는 기지국 137개, 단말기 1848대가 사용된다. 기지국 구축과 단말기 테스트가 주요 과제다. 1사업 수행사 KT와 유기적 협력이 요구된다. 사업 예산은 82억원이다.

시범사업 일정이 지연되면서 1·2차 본사업을 2017년 완료하려면 두 사업을 연이어 발주해야 하는 상황이다. 세종시와 충북 등 아홉 시·도 대상인 1차(확산) 사업을 추진하는 중간에 광역시 중심 2차(완료) 사업을 발주해야만 일정을 맞출 수 있다.

안전처는 국회에 내년도 1차 사업 예산 2777억원만 신청했다. 이마저도 목적예비비로 분류돼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사용 여부가 가려질 전망이다. 2017년 사업을 완료하려면 2차 사업 예산 확보 등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심진홍 안전처 재난정보통신과장은 “내년 7월 확산 사업을 발주하고 내후년 초 완료 사업을 발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2017년 사업 완료 일정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재난망 시범사업 개요

자료:국민안전처

<재난망 시범사업 개요(자료:국민안전처)>


재난망 시범사업 개요(자료:국민안전처)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