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하반기 인기상품]품질과 브랜드가 인기 비결

품질과 브랜드는 소비자 인기상품 필요조건이다. 품질과 우수한 브랜드를 갖추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뛰어난 품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시장조사를 토대로 고객 요구를 철저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개발이 뒷받침돼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바로 혁신이다.

색이 다른 옷이나 아기 옷을 따로 빨아야 하는 불편을 덜기 위해 두 가지 빨래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만든 세탁기는 고객 요구를 충족시킨 대표적 사례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제품이 혁신제품이다.

브랜드도 상품 판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브랜드 파워는 약해도 품질이 좋은 제품도 있다. 뛰어난 브랜드를 갖춘 제품은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만족도를 제공한다. 탄탄한 브랜드 파워는 적어도 해당 상품을 구매했을 때 실패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준다. 이런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노력해야 한다.

제품 품질은 물론이고 기업 이미지도 좋아야한다. 제품 판매 후에도 사후관리(AS)를 철저히 해 고객에게 끊임없이 좋은 이미지를 주어야 한다.

전자신문이 선정한 ‘2015 하반기 인기상품’에서는 해당 분야 최고 품질로 무장한 상품이 대거 선정됐다.

전문가와 분야별 전문기자 추천을 더해 상품을 선정함으로써 소비자 구매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상품과 서비스는 끊임없이 진화한다. 상품은 고유기능에 고객 편의성을 높여줄 다양한 부가기능이 더해지면서 발전한다. 성능이 뛰어난 청소기가 청소할 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선을 없애면서 고객에게 사랑받았다. 공기청정기는 사용자가 실내 공기질을 알 수 있도록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숨어있던 불편함을 해소한 것이 인기 비결이다. 에어컨은 세계적 추세인 에너지 절약에 맞춰 강력한 절전 기능을 갖추고 공기청정과 제습기능까지 더하는 형태로 발전했다.

서비스 질도 갈수록 진화한다. 문서관리와 생체인식보안, 무역관리 등 서비스도 고객 요구를 반영해 발전한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고객 만족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며 “주요 기업이 고객 관찰팀을 만들고,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고객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인기상품 중에는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보다 ‘기업 간 거래(B2B)’에 집중하는 상품도 있다. 대중적 인지도는 높지 않아도 해당 분야 기업에는 최고로 인정받는 상품이다. B2B 시장에서는 상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중요하게 작용한다. 단순히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B2B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는 해당 기업에 신뢰와 동일한 의미다.

범용 제품은 아니지만 틈새시장에서 선전하는 제품도 이름을 올렸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기능면에서 최고라는 평가를 받은 제품들이다.


※ 품질 우수

※ 브랜드 우수

[2015 하반기 인기상품]품질과 브랜드가 인기 비결

[2015 하반기 인기상품]품질과 브랜드가 인기 비결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