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인기상품]품질 우수-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4채널 전원분석기`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코리아(대표 윤덕권)가 공급하는 ‘인테그라비전(IntegraVision) PA2203A’는 업계 최초 통합형 전원 분석기다. 고정밀 전원 측정과 터치스크린 오실로스코프 시각화 기능을 한 기기에 통합했다. 기존 제품과 달리 네 개 채널을 갖춰 전력망에 연결된 3상 기기, 모터, 고전력 제품 설계와 검증에 강점이 있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4채널 전원분석기 인테그라비전 PA2203A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4채널 전원분석기 인테그라비전 PA2203A

4채널 전원 분석기는 2채널 전원 분석기와 마찬가지로 고효율 0.05% 기본정확도(basic accuracy)와 16비트 분해능력을 제공한다. 이 같은 측정 성능은 고효율 파워 변환 시스템의 점진적 성능 개선을 특성화하고 파악하는데 필수적이다. 3상 전원 측정·분석 기능을 제공해 각종 산업 환경에 이용하기 적합하다.

경쟁 제품보다 두 배 넓은 12.1인치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갖췄다. 동적 상태에서 전원 소모를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전압과 전류, 전력을 2.5㎒ 대역으로 포착한다. 샘플링 디지타이저로 과도, 인러쉬 전류와 상태 변화를 시각화한다. 전력선 상태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별도 스코프가 필요 없다. 측정 설정을 간소화하고 구성 시간도 줄일 수 있다.

3상 전력 기기를 측정하는 연구개발(R&D) 분야 엔지니어가 원하는 동적 화면을 보여줄 수 있다.

카리 파버 키사이트 전력·에너지 부문(Power and Energy Division) 제너럴 매니저는 “인테그라비전 PA2203A 전원 분석기는 R&D 엔지니어에게 고정밀 전원 분석기 성능과 더불어 3상 설계에서 오실로스코프 사용 경험을 그대로 이어준다”며 “태양열 인버터는 직류 입력 전류와 3상 교류 출력 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4채널 전원분석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PA2203A는 직류와 교류를 모두 측정하면서 효율적 전력 품질 분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완벽하다”고 강조했다.

PA2203A 3상 디바이스 분석 기능은 도움말 마법사(on-screen wizard)에서 단계별 시각화 가이드를 제공한다. 각 상이 연결되는 삼각 연결, 중립점이 되는 와이(wye) 연결을 선택할 수 있다. 연결을 검증하고 분석하는 페이저(phasor) 다이어그램 기능도 있다. 이런 기능 덕분에 인테그라비전 PA2203A는 3상 기기 분석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인테그라비전 PA2203A는 외부 센서 입력과 함께 네 개 전원 채널 모두에서 2Arms, 50Arms 직접 전류 입력 단자를 제공한다. 외부 센서 입력은 최대 10V까지 전류 프로브나 트랜스듀서 입력으로 지원한다.

폭 넓은 입력단자 전압격리(isolation)는 엔지니어가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험할 수 있게 돕는다. 통합형 데이터 로거(logger)로 최장 1년간 데이터를 수집해 오프라인 분석, 아카이빙에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 애질런트에서 분사한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올해 계측기 분야에 집중 투자했다. 그만큼 신제품을 많이 출시했다. 그 중 인테그라비전 분석기는 직관적인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서 줄이기(pinch), 늘이기(zoom), 끌기(scroll) 기능을 갖췄다. 기존 스코프에 익숙한 수많은 R&D 엔지니어가 새 장비 운용법을 익히는 시간을 줄였다. 이는 빠른 3상 설계 분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평가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