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망 운영센터, 정부청사와 KT고양지사 놓고 저울질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망) 운영센터 입지 선정을 두고 정부 고민이 깊어졌다. 재난망 ‘두뇌’에 해당하는 운영센터는 시범사업뿐 아니라 본 사업에서도 사용돼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6일 국민안전처는 운영센터 입지 후보지로 정부과천청사와 정부서울청사, KT 고양지사 등을 검토 중이다. 공간과 접근성, 네트워크 구축 효율성, 보안성 등이 주요 검토 대상이다.

재난망 운영센터, 정부청사와 KT고양지사 놓고 저울질

운영센터에는 최소 300평(약 991㎡)이 필요하다. 정부과천청사는 공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정부 서울청사도 마찬가지다. 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3월에 세종시로 이전하면 공간이 생기지만 두 달을 기다리기가 어렵다.

KT고양지사가 물망에 오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안전처에 따르면 KT는 시범사업 제안발표회 때 서울 남태령 수도방위사령부 내 건물을 제안했다. 하지만 운영센터가 군내에 있으면 여러 제약이 따른다는 우려에 따라 다시 고양지사를 제안했다.

고양지사는 9층 건물로 KT는 일부 층을 통신장비 테스트용으로 사용한다. 3층과 8층에 롱텀에벌루션(LTE) 테스트 장비가 있다. 재난망 운영센터로 선정되면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 활용 등 여러 장점이 있다. 심진홍 안전처 재난망 구축기획단장은 “국가가 장기 임대계약을 맺고 사용하면 특정 통신사에 유불리 이슈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기 때문에 여러 곳에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운영센터에는 LTE를 제어하는 코어 장비인 ‘EPC’가 놓인다. 단말기를 관리할 푸시투토크(PTT) 서버도 들어간다. 전체 망을 관제하고 지리정보시스템(GIS)을 비롯한 통신 서비스도 지원한다. 시범사업 예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이런 중요성 때문이다. 안전처는 이달 중순 입지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