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대학생들 "한국콜마 다시보게 됐어요"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정면)이 탐방단과 함께 한국콜마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정면)이 탐방단과 함께 한국콜마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애가 주변에 많이 알려져 있는 기업에 취업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눈으로 보고 담당자 설명을 들으니 생각이 많이 바뀐 것 같다. 집에서 가깝고 여건 좋은 지역 기업에 취업하는 것도 괜찮겠다.”-학부모 이선화씨.

“탄탄하고 우수한 지역기업을 알게 됐다. 직접 와서 보고 들어보니 다른 것 같다. 앞으로도 지역 기업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졌으면 좋겠다.”-호서대 강문정 학생.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정재훈)이 진행하고 있는 `희망이음 기획탐방 프로젝트` 참가자가 반응이다.

20일 정재훈 산업기술진흥원장을 비롯한 충남지역 대학생·학부모 10쌍이 K-뷰티 열풍의 주춧돌을 놓고 있는 한국콜마를 방문했다.

이번 탐방은 구직자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에 지역기업 현황과 연봉수준, 복지혜택 등 근무환경을 직접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자는 차원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지난해 진행한 설문을 보면, 지역 내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로 `수도권 소재 기업이 더 희망적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27.6%, 정보부족 12%, 사회적 편견이 10.5%로 나타났다.

희망이음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매년 산업통상자원부와 전국 15개 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해왔다. 지금까지 3만9702명이 1736개 업체를 탐방했다.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은 “지역 기업에 대해 가졌던 참가자 선입견이 많이 변한 것 같다”며 “보다 많은 청년들이 지역 기업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기업 경쟁력도 올라가고, 구직자 일자리 문제도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박희범 과학기술 전문기자 hb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