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단상]수출증대 전자상거래서 찾아야

[ET단상]수출증대 전자상거래서 찾아야

국내 경제는 지난해 1월 이후 월별 수출 감소세가 지속돼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0.5%에 그쳤다. 제조업도 5분기 만에 마이너스 성장해 올해 정부 성장률 전망치 3.1% 실현이 위협받고 있다.

지난해 내수 기여도는 3.6%포인트였지만 수출 부진으로 경제성장률은 2.6%에 그쳤다. 제조업을 활성화하고 수출 및 내수 증대로 경제성장 활력을 찾아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까지 줄곧 무역적자를 기록하던 전자상거래(직구 및 역직구)가 올해 1분기 처음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2014년을 기점으로 아태지역 전자상거래 물량은 북미를 추월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위, 일본이 4위, 한국이 7위였다. 중국은 2014년 대비 전자상거래 성장률이 35%에 달했다.

유럽이 디지털 싱글 마켓(Digital Single Market)을 주창한 것처럼 한중일 3국이 공조한다면 유럽보다 더 크고 역동적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근거가 명확하다. 우선 적자를 지속하던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무역은 올해 1분기 수입 4463억원, 수출은 4787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둘째 전자상거래 총 수출액 중 76%가 중국이었다. 수출품목이 화장품, 의류, 가전, 생활용품, 음식료품 등이다. 한류 열풍에 의한 경제적 효과로 보여진다.

셋째, 전자상거래 총수입액 중 68%인 3030억원 이상이 미국에 치중돼 있다. 넷째, 모바일 전자상거래 이용률은 한국과 중국이 선두다(43%, 2013). 다섯째, 우리나라 총 소비재시장에서 전자상거래 거래 비중은 2013년 11%에서 2015년 15%로 늘었다. 마지막으로 해외소비자들이 우리나라 상품 구입 시 애로사항으로 느린 배송(20%), 고가 배송비용(17%), 제품정보 및 설명 부족(16%) 등을 꼽았다.

한중 및 한미 간 전자상거래, 국내 전자상거래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던져주는 메시지를 추려볼 수 있다.

한류열풍, 중국의 높은 전자상거래 및 경제성장률을 감안할 때 중국과의 통상장벽을 해소한다면 온라인 무역량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미국에 대해서는 입초 상태지만 전자상거래에 알맞고 우리나라가 비교우위를 가진 상품을 발굴해 미국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수출액이 우리나라 총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국내 소비재 총거래액에서 비중은 미미하지만 그 성장률을 감안할 때 국내외 전자상거래 시장이 내수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커질 것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관련 각종 기술적·제도적 사항을 보완해 국내기업의 생산품 온라인 판로를 개척해주면 내수진작은 물론 소비자 잉여도 증대시킬 여지가 크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유럽은 2015년 `디지털 싱글 마케팅` 추진을 위한 16개 과제를 추진 중이고 한중일도 공동선언한 바 있다. 전자상거래는 온라인으로 제품정보를 제공하므로 기업의 입장에서 거래비용의 일부를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가격인하, 24시간 접근성 등으로 생산, 소비 양면에서 높은 후생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중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협업 조사 프로젝트로 양국의 소비자 및 생산자에 대한 마케팅 서베이를 제안한다. 유통 장애요인을 다각도로 비교 조사할 수 있는 귀중한 시장정보를 얻어 후속될 제도적 기술적 개선에 사용한다.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적기배송, 표준화, 시큐리티)을 해결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양국 기업 간 협력체를 통해 산업적으로 해결한다.

끝으로 단기간 미해결과제 또는 미래 초연결 시대를 리드할 새로운 유형의 전자상거래 신기술은 양국 연구기관이 공동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3국으로 진출하면 된다.

지경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kyjee@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