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경]나랏돈 `잘 쓰는지` 점검해야

[관망경]나랏돈 `잘 쓰는지` 점검해야

26일부터 20대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다. 경제 분야 과제는 수두룩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나랏빚` 문제는 이번 국감에서 중점 지적이 예상된다.

지난해 말 기준 국가부채는 사상 최고치인 1284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규모도 문제지만 빠른 증가 속도가 더 위험하다. 국가부채는 1년 만에 무려 72조1000억원이 늘었다.

가계든 정부든 빚이 많으면 살림살이가 어렵다. 그렇다고 빚을 지지 않겠다며 꼭 필요한 곳에조차 돈을 쓰지 않으면 정상 활동이 불가능하다. 정부는 더욱 그렇다.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는 빚을 지더라도 돈을 풀어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는 게 정부의 역할이다. 경제가 활성화되면 빚도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주시해야 할 것은 정부가 돈을 `잘 쓰고` 있는지 여부다. 적재적소에 돈을 풀어 목표한 결과를 달성했는지 점검해야 한다. 계획대로 돈을 쓰지도 못하면서 매년 예산을 요구하는 분야가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지난해 다 쓰지 못해 올해로 넘긴 예산 이월액이 5조9000억원이다. 이월 대상이 안 돼 불용 처리된 금액도 10조원이 넘는다.

정부는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만 세 번째다. 추경은 긴박한 사유로 부득이 돈을 써야 할 때에만 편성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이월·불용이 늘었거나 경제지표 개선 효과가 미미했다면 정부는 마땅히 질타를 받아야 한다.
돈은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가 `얼마나 어떻게 버느냐`만큼 중요하다. 사업 자금으로 대출을 받아 놓고 정작 돈을 쓰지 않거나 허투루 소비하면 빚과 이자만 쌓일 뿐이다. 국민의 피땀 어린 세금이 적재적소에 쓰이는지 이번 국감과 이후 국회에서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