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구구단을 외워야할 때 구구단 외우기 프로그램이 있다면 좋겠죠? 이번에는 구구단 외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게요.

[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1. 주소창에 링크(https://goo.gl/X6Dgxh)를 입력하고 접속해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래밍 환경이 만들어져요.

2. 구구단 선생님 오브젝트를 클릭해 프로그래밍 해볼게요.

[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우선 구구단 선생님이 10문제를 내기 때문에 `10번 반복하기` 블록을 `흐름`에서 가져와요.

[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3. 구구단은 두 개 숫자를 곱해 셈을 해요. 첫 번째 숫자는 `단`을 의미하기 때문에 `첫 번째 수` 변수를 2부터 9사이 임의의 숫자로 넣어주고 두 번째 숫자는 1부터 9사이 임의의 숫자로 정해 앞의 `단`과 곱할 수를 넣어줘요. 마지막으로 `정답`이라는 변수는 `첫 번째 수`와 `두 번째 수`를 곱한 값을 넣어줘요.

[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4. 그럼 이제 문제를 내고 맞히는 작업이 남았죠? `첫 번째 수×두 번째 수=?`라고 묻고 대답을 기다려봐요.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첫 번째 수`는 2부터 9 사이 무작위 수가 나올 것이고 `두 번째 수`는 1부터 9사이의 무작위 수가 나올거예요.

[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5. 화면 아래에 입력하는 공간에 답을 적고 엔터(Enter) 키를 누르면 `대답`이라는 변수에 우리가 입력한 답이 저장돼요. 그럼 이제 답을 입력했을 때 정답이면 `정답`이라고 메시지가 나오고, 정답이 아니면 `땡`이라고 메시지가 나오도록 해볼게요. 그리고 입력한 대답과 실제 정답이 같다면 `맞힌 횟수`라는 변수에 숫자 1를 더해줘요. 문제를 맞혔다는 표시가 되겠죠? 또 입력한 대답이 실제 정답과 같지 않다면 `땡!`이라고 말하고, 한 문제가 끝나면 다시 반복해 문제를 내고 맞히게 돼요.

[소프트웨어야 놀자]<2>구구단을 외우자

6. `시작하기`를 클릭해볼게요. 구구단 문제와 함께 입력한 답에 따라 정답인지 아닌지 메시지가 나오고 있나요? 무작위 수 범위를 조절하면 꼭 2단에서 9단이 아닌 그 이상도 공부할 수 있어요. 구구단 외우기 훈련이 필요할 때 이렇게 구구단 외우기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연습해보면 어떨까요? 구구단 실력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실력도 쑥쑥 오르겠죠? 이번 강의는 여기서 마칠게요.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