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KT 등 5개사 기후변화대응 최우수 기업 등극

신한금융·KT·현대건설·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 등 5개사가 올해 우리나라에서 탄소경영을 가장 잘 실천한 기업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한국위원회는 우리나라 상장기업 올해 기후변화경영 정보분석 결과, 신한금융·KT·현대건설·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이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새로 편입됐다고 31일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로고.
신한금융그룹 로고.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들어가려면 기후변화 대응 수준을 CDP 평가체계에서 최고인 `리더십 A`를 획득한 기업 중 상위 5위 안에 편입돼야 한다.

리더십 A는 탄소경영을 가장 잘 실천하는 기업에 부여되는 CDP의 최고 높은 평가다. 이는 글로벌 리더 수준의 탄소경영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해외 193개, 국내 14개 기업만이 선정됐다.

KT 로고.
KT 로고.

우리나라는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편입된 신한금융그룹·KT·현대건설·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을 비롯해 LG전자·현대자동차·한국지역난방공사·한국전력공사·LG화학·LG유플러스·LG이노텍·삼성전자·LG디스플레이 등이 리더십A 평가를 받았다.

5년 연속 리더십 A를 획득해야만 들어갈 수 있는 `명예에 전당`에는 SK하이닉스, 삼성전기, 삼성물산 3개 기업이 편입됐다. 우리나라에서 CDP가 시작된 9년 동안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곳은 이 3개 기업 뿐이다.

장지인 CDP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오는 4일 파리협정이 공식 발효되는데, 이는 세계가 공식적으로 저탄소 경쟁에 돌입한다는 걸 의미한다”며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과 금융 투자를 연결하는 CDP는 그 경쟁력을 확인하는 중요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 로고.
삼성물산 로고.

영국에 본부를 둔 CDP는 글로벌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성과를 분석 및 평가하는 비영리 단체다. CDP가 공개하는 결과는 전세계 금융기관의 투자 지침서로 활용되기도 한다.

CDP한국위원회는 1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CDP 2016 보고서 발간과 기후변화·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을 개최한다.

함봉균 에너지/환경 전문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