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퇴진 선언]향후 내각 구성에 관심집중…법무·금융 등 다수 장관 교체될 듯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전국에 생중계된 3차 대국민담화에서 국회에 모든 결정권을 넘기겠다고 밝히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전국에 생중계된 3차 대국민담화에서 국회에 모든 결정권을 넘기겠다고 밝히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결정에 따라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향후 내각 구성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최근 사의가 수리된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금융위원장·국민안전처 장관 등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 임기 완료된 정부출연연구기관장 후속 인사도 늦어졌다.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인사가 시급하다. 국무총리는 황교안 현 총리와 김병준 총리후보자 두명이 `어정쩡한` 상황이다. 경제부총리도 현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새로 내정된 임종룡 금융위원장 두 명이 존재한다. 청와대는 지난 2일 내정자를 선임했지만, 한 달이 다 되도록 인사청문회 요청 조차 못했다. 야당은 김 총리후보자를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이다.

법무장관 선임도 이뤄져야 한다. 사표가 수리된 김현웅 법무장관은 29일 이임식을 가졌다. 김 법무장관 사임 배경으로 최근 검찰 수사 등에 대한 부담이 지목됐다. 박 대통령 대상 조사가 검찰에서 특검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후임 법무장관 부담은 더욱 클 전망이다. 현재로서 신임 법무장관 선임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임 위원장 경제부총리 내정으로 후속 인사도 필요하다. 금융권 정책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금융정책 수장 자리를 오랜 기간 비워 두는 것도 문제다. 그러나 경제부총리로 내정된 임 위원장 인사청문회가 이뤄져야 후속 인사가 진행될 수 있어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박승주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 자진 사퇴로 후속 인사도 이뤄져야 한다. 야당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 대상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처리 과정에 반발해 해임 건의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최순실 사태 직격탄을 맞은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교과서 논란을 일으킨 이준석 교육부총리 등 다수 부처 장관 교체 논의도 예상된다.

정부부처 고위관계자는 “향후 국회가 제시한 방안을 박 대통령이 받으면 대대적 장관 교체가 이뤄지지 않겠냐”며 “장관 교체를 둘러싼 여야 간 또 한 번 진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 교체와 함께 정부 출연연 기관장 인선도 마무리된다. 현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원 기관장 임기가 만료됐다. 추가 후속 인사가 이뤄지지 않아 공백 상태다. 곧 임기가 완료되는 생산기술연구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 신임 기관장 인선도 이때 마무리 될 전망이다 .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