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퇴진 선언]과기·산업계 “산업기술 R&D, 흔들려선 안돼” 한목소리

산업·과학기술계에서는 국가 성장의 장기적인 토대가 되는 연구개발(R&D)과 창업 진흥은 계속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창조경제를 비롯한 경제 진흥 정책의 불순하고 미진했던 부분은 도려내면서도 긍정적인 정책 취지만은 살려 잠재적인 경제 성장 불씨를 꺼뜨리면 안된다는 지적이다.

박진우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는 “창조경제의 긍정적인 지향점과 방향성, 에너지 정책 등에서 계속 추진돼야하는 부분은 지속 힘을 실어줘야 한다”면서 “정치권 향배와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국가 성장의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R&D 투자는 지속돼야한다”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과기인들도 산업 기술의 R&D 지속성을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대전 연구단지 한 관계자는 “이미 과학 기술 연구 예산은 국회에서 심사가 마쳐 절차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면서 “하지만 이와 무관하게 정치권 향배에서 이젠 과학기술계가 자유롭게 연구하고 지속적인 힘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 주도의 과학기술부흥책은 한계에 다다랐다”면서 “4차 산업혁명을 필두로 한 새로운 방식의 과학기술 부흥책이 절실한 때”라고 말했다.

정부산하 산업기술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는 “경제 발전이라고 하면 무역, 기업, 산업 등이 주요 키워드로 거론되지만 가장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R&D 투자”라면서 “트럼프 당선으로 인한 미국 보호주의 강화와 한국 저성장 장기 국면에서 국가 경제가 견실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치권 부침과 무관하게 지속적인 R&D 투자가 수반돼야한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예스 창업경진대회`가 2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서울지방중소기업청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공동 주최로 열렸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자료사진> `예스 창업경진대회`가 2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서울지방중소기업청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공동 주최로 열렸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창조경제의 핵심 현안 과제 중 하나였던 창업에도 영향을 최소화해야한다는 목소리다.

류창완 한양대 글로벌기업가센터장은 “창업지원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정책 중 하나”라면서 “국가의 창업 지원은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하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야한다”고 말했다.
벤처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정부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을 세우며 강하게 창업을 주요 어젠더로 세운 것은 긍적적인 부분”이라면서 “대통령 퇴진으로 창업 분위기가 침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