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퇴진 선언]25일만에 나온 3차 담화 들어본 民心은?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전국에 생중계된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회가 결정하면 정권 이양방안을 따르겠다고 밝히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전국에 생중계된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회가 결정하면 정권 이양방안을 따르겠다고 밝히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대국민 담화에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한 데 대해 시민단체와 일반 시민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이 퇴진 의사는 밝혔지만 시기와 방법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빠져 있어 `진정성 없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고계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은 “진퇴 여부는 본인이 결정해야지 왜 국회에서 결정하는가”라며 “국회는 이미 탄핵소추안을 준비하고 있고 그것이 바로 진퇴 문제에 대한 국회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고 총장은 담화가 “국회 탄핵안을 처리하기 전에 초점을 흐리기 위한 수단으로 발표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측은 “다 내려놓은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물러나겠다는 것이 아니라 버틴 것이라고 봐야 한다”며 “검찰 조사를 통해 밝혀진 내용도 발뺌하고 있어 용납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승훈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국장은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적당한 발언을 통해 준비할 여력을 마련하려는 것밖에 안 된다”며 “촛불집회 등 행동에는 변화가 없고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 시민 여론도 들끓고 있다. 이한홍(자영업자, 37세)씨는 “본인이 비리에 연루된 혐의가 있는데도 측근비리로 물타기를 시도하고 퇴진 또한 시간을 끌며 상황을 보겠다는 의도가 보인다”며 “국민의 공분이 얼마나 더 커져야 물러날지 속상하다”고 말했다.

직장인 조모씨(39세)는 “국민이 뽑은 대통령인데 국민 대다수가 물러나기를 바란다면 조용히 물러나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럴때는 국민 투표를 해서라도 대통령을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호 전기전력 전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