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퇴진 선언]연설문 사전유출 파문 보도부터 3차 대국민담화까지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의혹이 최순실 게이트로 커진 데에는 24일 JTBC의 최씨 태블릿 PC 입수 보도가 결정적이었다. JTBC는 이날 최씨 PC에서 발견된 청와대 관련 파일들을 통해 주요 대통령연설문이 유출·수정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박 대통령 통일로드맵 구체 내용이 언급됐던 드레스덴 연설문까지 포함돼 있어 충격을 줬다.

JTBC의 보도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서 `개헌` 카드를 꺼내 국면전환을 도모했지만, 개헌이라는 메가톤급 이슈는 하루도 가지 못하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바로 다음날인 25일 박 대통령이 `1차 대국민 사과`를 했다. 과거 친분에 의한 순수한 의도임을 강조했지만, 최씨가 연설문을 수정했음을 공식 인정했다. 연설문과 홍보물에 대해서만 의견을 물었다고 했지만, JTBC는 바로 당일 외교, 안보 등 민감한 사항도 있었다고 보도했다.

사안이 커지자 검찰도 본격적으로 움직였다. 27일 검찰은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수사의지를 보였다. 검찰은 고영태,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참고인으로 소환조사한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과 조인근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 등 참고인 조사를 이어갔다.

29일 토요일, 서울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첫 촛불집회(1차)가 열렸다. 2만여명(주최 측 추산)으로 시작한 1차 촛불집회는 지난 주말 5차까지 매주 이어졌다.

[朴,퇴진 선언]연설문 사전유출 파문 보도부터 3차 대국민담화까지

30일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 최순실이 영국에서 귀국한다. 다음날 31일 검찰에 출두한 후 체포 수사가 진행됐다.

11월 2일 박 대통령은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새 국무총리로 내정하는 등 일부 개각을 단행했다. 하지만 야당과 협의없이 진행한 독단적인 결정이라며 야권이 반발했다. 이날 안종범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이 검찰에 출두하며 수사가 급물살을 탔다.

4일, 박 대통령이 두 번째 대국민 담화를 했다. 박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 협조하고 특검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대통령 지지율은 5%대까지 떨어졌다.

이후 검찰 수사가 빠르게 진행됐다. 검찰은 안종범 전 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을 구속(6일)하고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을 체포(7일)했다. 삼성전자 사옥과 대한승마협회, 한국마사회 등 9곳을 압수수색하고 차은택을 체포(8일)했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 주요 기업인 대상 참고인 조사가 이어졌다.

검찰 조사가 계속되자 박 대통령이 15일, 유영하 변호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한다. 검찰 대면 조사 요청에 즉시 응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히며 대국민 담화 발표 내용을 뒤집는다.

이영렬 특별수사본부장이 최순실, 안종법, 정호성의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영렬 특별수사본부장이 최순실, 안종법, 정호성의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일, 검찰이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최순실(60), 안종범(57), 정호성(47) 등 핵심피의자 세 명을 일괄 기소한다. 검찰은 박 대통령이 최씨 등 범죄사실과 관련해 상당 부분 공모 관계 있다고 판단, 대통령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검찰 수사 결과 발표 후 정치권도 최순실 게이트 대응에 바빠졌다. 야당은 박 대통령 퇴진과 함께 탄핵 추진을 강하게 밀어붙였다. 새누리당도 비박과 친박으로 나뉘어 탄핵안 가결, 대통령 탈당, 분당 등 주요 사안에 대립했다.

수사는 계속 탄력을 받았다. 검찰은 장시호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구속하고(21일) 이화여대 총장실과 입학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22일)했다.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 사무실을 압수수색(23일)하고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참고인으로 조사(24일)했다.

[朴,퇴진 선언]연설문 사전유출 파문 보도부터 3차 대국민담화까지

지난주 토요일인 25일, 5차 촛불집회가 전국에서 진행됐다. 전국 곳곳에서 참여한 인원은 190만명(주최 측 추산)에 달한다. 전국에서 대통령 퇴진과 탄핵 목소리가 커졌다.

검찰이 최순득을 참고인으로 소환 조사(26일)하고, 차은택과 송성각 전 원장을 구속 기소(27일)하며 사실상 대통령 조사만 남겨뒀다. 검찰이 대면조사를 요구했지만 박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비난 여론은 더 커졌다.

29일 박 대통령이 세 번째 대국민 담화를 진행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는 뜻을 밝혔다. 가까운 시일 내에 여러 경위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며 기자들 질문에 응하지 않았다.


[朴 퇴진 선언까지 주요 사건 일지]

[朴,퇴진 선언]연설문 사전유출 파문 보도부터 3차 대국민담화까지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