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스토리]<196>글로벌 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준비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로를 찾아야 할까. 한국다우케미칼 반도체 사업부에서 원료프로세스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조원씨를 만나보았다.

조 씨는 한국다우케미칼 연구개발(R&D)센터에서 근무 중이다. 화학과 박사과정을 마치고, 2015년에 다우케미칼에 입사했다.

조씨는 평소 화학뿐 아니라, 반도체 분야에도 관심이 많았다. 그는 한국다우케미칼은 이 두 분야에서 모두 뛰어난 기업이기에 입사를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씨는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을 수상할 만큼 우수한 공학 인재이다. 수상 당시 다우케미칼 임직원분들과 얘기하면서 기업에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됐고, 그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조씨는 학부생이 한국다우케미칼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알려주고, 글로벌 기업에 근무할 때의 장점 등을 소개했다.

다우케미칼에 다니는 조원씨
다우케미칼에 다니는 조원씨

-한국다우케미칼에서 업무는.

▲현재 한국다우케미칼에서 반도체 사업부(Raw Material Development Engineering Team)에서 원료 프로세스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제품 품질 개선을 위해 제품에 들어가는 원료 프로세스를 개발 및 최적화하고,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찾고 파악해 해결하는 업무다.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전체 흐름을 볼 줄 아는 능력과 통찰력이 중요합니다. 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R&D 개발 단계부터 양산으로 이어지는 제조 단계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

전 과정을 이해해야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를 잘 알아야 한다.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해결하기 위해 세심히 관찰하고 분석하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화학 기본지식과 기기 분석 지식이 있다면 직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한국다우케미칼은 외국계 기업이다. 국내 기업과 채용 프로세스에서 다른 점은 무엇인가.

▲국내 기업과 크게 다른 점은 없다. 다만 글로벌기업인 만큼 2번의 면접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감이 있었다. 글로벌 기업 입사가 꿈인 친구들이 있다면, 전공 공부는 물론 영어 공부도 꾸준히 해 두는 것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 학부생도 지원할 수 있나, 입사 시 우대하는 스펙이 있다면 무엇인가.

▲일반 학부생도 지원할 수 있다. 한국다우케미칼은 대한화학회와 함께 2012년부터 매년 전자소재 및 화학분야 우수논문상을 주최하고 있다. 여기에서 수상을 할 경우 다우케미칼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이 부과된다.

이 우수논문상이 제가 다우케미칼에 입사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됐다. 또 글로벌 기업인 만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영어실력이 뒷받침된다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회사 장점을 소개한다면.

▲저는 제 직무와 한국다우케미칼이라는 기업에 상당히 큰 만족함을 느낀다. 회사 분위기도 좋고, 항상 서로를 챙기는 따뜻한 동료들도 많이 있다.

화학물질을 다루는 사람으로써 안전이 중요한 요소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점이 저게 회사에 더욱 더 큰 믿음과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앞으로 비전은 무엇인가.

▲처음 학교 게시판에 있는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지원 공고를 보고 가졌던 열정과 의지를 잊지 않고 싶다. 앞으로 열심히 전자재료 분야 연구를 통해 한국다우케미칼이 반도체 분야에서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

-대학생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대학시절에는 유명한 대기업을 선호한다. 저 뿐만 아니라 모두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지도보다 자기 적성에 맞는 회사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 들어가기 전에 좋은 회사는 많이 있지만, 자신이 다니면서 좋은 회사를 찾기란 어렵다.

미리 자기 적성을 파악하고 일을 즐길 수 있는, 내게 맞는 좋은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기업에만 국한하지 말고 해외로 시야를 넓히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