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7] MWC 2017 폐막··· `5G가 현실로, 초연결 미래 제시 `

`MWC 2017`은 5세대(5G) 이동통신이 현실로 다가왔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커넥티드카와 스마트 로봇 등 5G 기반 서비스도 구체화됐다.

2일(현지시간) MWC 2017이 나흘간 일정 끝에 막을 내렸다.

KT는 MWC 2017에서 다양한 전시와 황창규 회장의 기조연설로 글로벌 5G 리더의 면모를 공고히 했다.
KT는 MWC 2017에서 다양한 전시와 황창규 회장의 기조연설로 글로벌 5G 리더의 면모를 공고히 했다.

`모바일, 그 다음 요소(Mobile, The Next Elements)`라는 주제처럼, 5G가 구현할 초연결 사회 미래상을 엿보기에 충분했다.

5G 기반 자율주행과 스마트 로봇 등 상상했던 기술과 서비스가 전시장 곳곳에서 `현실`이 됐다. SK텔레콤과 KT는 MWC 2017에서 2019년 5G 상용화를 선언, 5G 리더십을 세계에 과시했다.

5G 발전은 커넥티드카와 스마트 로봇 진화로 이어졌다. 수 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지체 없이 송·수신 가능하게 된 만큼 자율주행 등이 가능한 커넥티드카가 대거 등장했다. 미국 버라이즌과 스웨덴 에릭슨 등 통신사와 제조사는 물론, BMW·포드 등 자동차 기업이 커넥티트카 경쟁을 예고했다.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스마트 로봇도 마찬가지다. 현장에서 조만간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위험한 재난 현장 혹은 공사 현장에 스마트 로봇을 투입하는 게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될 정도다. 반면, 가상현실(VR)은 예상보다 발전 속도가 더디다는 평가다.

스마트폰 경쟁도 치열했다. 삼성전자가 신제품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LG전자와 화웨이, 그리고 노키아와 블랙베리 등 `올드보이`가 눈길을 끌었다.

스마트폰 시장이 하드웨어 측면에서 상향평준화됐다는 게 현장 의견이다. 향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브랜드와 안전성, 마케팅 등 `본연의 가치`가 좌우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LG전자는 혁신보다 안정을 택한 `G6`를 앞세워 호평을 받았다. 외신은 최적의 그립감과 풀비전 디스플레이와 기본에 충실한 사용성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화웨이 등 중국 제조사는 특이한 스펙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바르셀로나(스페인)=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