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경]경제부처 할 일은 하자

청년들에게 공무원은 최고의 일자리다. 반면에 세간의 공무원 인식은 이런 인기와 차이가 있다. 철밥통, 탁상행정, 복지부동 같은 단어가 이런 인식을 대변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그럼에도 지금까지 기자가 만난 경제 부처의 공무원 상당수는 좋은 이미지로 남았다. 밤낮, 주말을 가리지 않고 일하는 공무원이 많았다. 좋은 정책을 펼치기 위해 자신의 업무에 애정을 쏟는 등 노력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탄핵 정국에서도 변함은 없었다. 특검 압수 수색을 받고 소환 조사를 받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어수선해서 일하기 어렵지 않으냐?”는 질문에 “할 일은 다 한다”고 답했다. 정부세종청사는 어김없이 밤늦은 시간까지 불이 켜져 있었다. 혹시나 싶어 경제 부처 업무를 되짚어봤더니 매년 하던 일은 빼놓지 않고 처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걸로 충분했을까. 그들이 `할 일은 다 하는` 동안에도 우리 경제는 계속 내리막길을 걸었다. 불과 몇 개월 전에는 저물가를 걱정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물가 상승이 가장 큰 문제로 떠올랐다. 소비는 3개월 내내 마이너스다. 그나마 수출이 개선되고 있지만 중국의 경제 보복에 앞날은 불안하다.

물론 경제 문제가 경제 부처 공무원만의 잘못은 아니다.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공무원의 일이 극히 제한돼 있다는 사실도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나 이런저런 핑계로 할 일을 `최소한`으로 해 온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다. 탄핵 인용으로 정치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걷혔다. 차기 정부가 들어설 날은 두 달밖에 남지 않았다. 차기 정부가 경제 문제를 속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이제라도 최소한이 아닌 `최대한` 할 일을 하길 바란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