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인도·인도네시아에 IP-DESK 추가 개소한다

인도와 인도네시아에 해외지식재산센터(IP-DESK)를 설치한다. 현재 6개국 12개소인 IP-DESK는 8개국 14개소로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6월 중국 시안 해외지식재산센터 IP-DESK 개소식에서 최동규 전 특허청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 특허청
지난해 6월 중국 시안 해외지식재산센터 IP-DESK 개소식에서 최동규 전 특허청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 특허청

특허청은 26일 IP-DESK 2개소 추가 설치와 국제 지식재산권 분쟁예방 컨설팅 지원 확대를 목적으로 12억원을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했다고 밝혔다. 수출 중소·중견기업 해외 지식재산권 분쟁 피해 예방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2억여원을 들여 IP-DESK를 개소하는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최근 5년간(2011~2015년) 한국 기업의 특허·상표 출원(신청)이 급증하는 지역으로 위조품 유통비율이 높아 지식재산권 보호가 절실한 상황이다. 한국 기업이 인도에 출원한 특허와 상표는 5년새 각각 155%, 244% 늘었다.

두 국가에 IP-DESK를 설치하면 한국 기업 민원 해소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현재 IP-DESK는 지식재산권 분쟁 위험이 큰 중국(베이징·상하이 등 6곳)·미국(뉴욕 등 2곳) 등 6개국 12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해외 무역관에서 운영 중이다.

이번 추경예산에 분쟁예방 컨설팅 사업은 10억여원이 편성됐다. 조기 마감됐던 컨설팅 지원을 연말까지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특허청은 기대했다. 지난해 지원 기업은 487개다.

남영택 특허청 산업재산보호지원과장은 “IP-DESK 추가 설치와 지식재산권 컨설팅 확대로 수출 중소·중견기업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면서 “KOTRA·한국지식재산보호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차질 없이 예산이 집행되도록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기종 IP노믹스 기자 gjg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