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대국민 국정보고'서 개혁과제 강조···22일부터 부처 업무보고 '스타트'

文대통령, '대국민 국정보고'서 개혁과제 강조···22일부터 부처 업무보고 '스타트'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그간의 국정운영 성과를 국민에게 직접 알리는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 '대한민국, 대한국민'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20일 오후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진행됐다.

대국민 보고대회는 국민인수위원 250여명이 모두 참석해 새 정부 정책과 개혁과제 등을 놓고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국민인수위원 질문에 적극 답했다. 또 '광화문 1번가'로 접수된 시민 정책 등을 놓고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행사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과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을 비롯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 핵심 각료도 함께 해 국민인수위원과 직접 문답을 주고받았다.

행사에선 시민들로부터 대통령과 함께 읽고 싶은 책과 국정운영에 참고할 만한 책을 추천받아 만든 '대통령의 서재'에 들어갈 책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부터 열흘간 22개 중앙 부처에 대한 첫 업무보고를 받는다. 업무보고는 새 정부 정책 방향을 가다듬은 출범 100일 직후에 이뤄짐으로써 문재인 정부의 본격적인 개혁 정책 드라이브를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업무보고에선 부처별로 하반기 추진할 핵심 정책 두 개씩을 간략히 보고한다. 이후 대부분 시간은 대통령과 토론을 통해 정책 공유를 강화하기로 했다. 22일 첫 테이프를 끊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현행 20%인 휴대전화 선택약정 할인율을 9월 15일부터 25%로 인상하는 안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외교부와 통일부 업무보고에선 북핵 문제 해결 방안이 중심이 될 전망이다. 25일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업무보고에선 초고소득자 증세, 정부 재원 마련 대책, 공정 시장 질서 구축을 위한 계획 등이 보고된다. 28일에는 국방부·보훈처·행정안전부·법무부·권익위원회가, 29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가 문 대통령에게 향후 업무추진 계획을 보고한다. 산업부 업무보고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 여부와 맞물려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30일에는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가 업무보고를 한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