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친환경 제품 평가 LG D+, 삼성전자 D-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글로벌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발표한 '친환경 전자제품' 평가에서 삼성전자·LG전자·구글·소니·화웨이 등 주요 글로벌 IT업체들이 대거 'D' 등급을 받았다.

그린피스는 17일 '2017 그린피스 친환경 전자제품 구매가이드'를 공개했다. 구매가이드는 △에너지(에너지 효율 개선과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자원(설계의 친환경성과 재사능 가용 부품 및 재활용 소재 사용 여부) △화학물질(완제품과 생산공정의 유해 화학물질 제한 여부) 등 3개 분야로 나눠 스마트폰·태블릿PC·노트북PC를 만드는 17개 기업 평가 결과를 담았다.

1위는 총평 B등급으로 네덜란드 페어폰이 차지했다. 페어폰은 환경 영향이 적은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애플이 총평 B-로 2위에 올랐다. 델과 HP가 총평 C+, 레노버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총평 C-로 6위권 안에 들었다.

에이서, LG전자, 소니, 구글은 D+, 화웨이와 에이수스는 D, 삼성전자는 D- 평가를 받았다. 아마존, 오포, 비보, 샤오미는 총평 F를 받았다.

그린피스는 전자제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해결책으로 협력업체 환경 영향에 대한 책임 강화, 친환경 제품 설계 추구, 폐전자제품 처리에 대한 의무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인성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IT 캠페이너는 “전자기기 생산에서 탄소 배출의 75% 이상, 많게는 80% 가까이가 완제품 조립 단계 이전 부품·소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다”며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부품 공급사로서 삼성전자가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확대에 앞장선다면 그 파급력은 상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