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코믹스 4년 간 연재 웹툰 ‘김철수씨 이야기’ 완결

레진코믹스 4년 간 연재 웹툰 ‘김철수씨 이야기’ 완결

수사반장 작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이유로 폭력이 정당화돼선 안돼”

레진코믹스 대표시대극 ‘김철수씨 이야기’가 4년 연재의 마침표를 찍는다. 레진엔터테인먼트(대표 한희성)는 자사 웹툰플랫폼 레진코믹스에서 연재중인 ‘김철수씨 이야기’가 완결돼 23일 최종화가 무료공개된다고 밝혔다.

‘김철수씨 이야기’는 수사반장 작가의 첫 작품으로, 2013년 10월 21일 1화 연재를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 연재되며 지금까지 누적조회 2천만을 기록하는 등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레진코믹스 웹툰 ‘김철수씨 이야기’는 80년대 5·18 민주화운동과 6월 민주항쟁 등 한국 현대사의 아픔과 절망을 고스란히 담고있다. 작가는 한국 현대사의 중요사건을 담은 이유로 “국가라는 거대한 힘이 한 개인을 억압하고 휘두르면서 ‘그건 그 시대에는 어쩔 수 없는 일’ ‘그땐 그게 당연한 일’이라며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는 것이 작품 속 김철수씨가 겪는 상황과 매우 닮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주인공 김철수씨는 태어나자마자 쓰레기장에 버려지고, 인생이 이보다 불행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한국현대사의 한복판에서 고난을 겪는다. 작품은 한국현대사의 아픔을 담는데 멈추지 않고 사회의 무관심이나 폭력 속에서 그것을 겪는 사람이 어떻게 변해 가는지, 그가 어떻게 괴물이 되어가는지 그 과정까지 그리고 있다.

레진코믹스 4년 간 연재 웹툰 ‘김철수씨 이야기’ 완결

김철수씨는 어쩔 수 없이 버려지고 어쩔 수 없이 혼자가 되는 상황을 반복해 맞으며 결국 세상을 향한 뒤틀린 복수를 준비하는데 이 ‘어쩔 수 없이’는 지금껏 김철수씨가 치를 떨며 싫어했던 말이다. 작가가 가장 경계하는 것도 이 ‘어쩔 수 없이’다.

수사반장 작가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말로 폭력을 합리화해서는 안된다. 잘못을 저지르고도 용서를 구하지 않으면 개인이나 사회 모두 불행해진다. 기구한 김철수씨의 인생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그의 잘못된 행동에 면죄부를 주지 않는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했다.

수사반장 작가는 “지난 4년간 ‘김철수씨 이야기’를 연재하며 처음으로 하고싶은 모습대로 하고싶은 이야기를 담았다. 이 오래고 고된 여행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건 독자분들 덕분이다. 정말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김철수씨 이야기’는 오는 23일 최종화 무료공개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화차가 완결작으로 유료 전환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