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도 가계부채 경고...스위스 가계부채 비율 128.5%

주요국도 가계부채 경고...스위스 가계부채 비율 128.5%

가계부채는 한국뿐 아니라 세계 주요국에서도 문제다. 가계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제2 글로벌 금융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중국은 안방에서 터진 가계부채 폭탄이 세계 금융 쓰나미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23일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시티그룹 애널리스트인 리강류는 지난 10일자 보고서에서 “중국 가계 부채가 최근 2년 동안 깜짝 놀랄 정도의 속도로 치솟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가계부채는 2012년 16조 위안에서 지난해 33조 위안으로 두 배 불어났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29.6%에서 44.3%로 오른 것이다.

이는 중국에 부동산 투자 광풍이 불면서 가계마다 모기지 대출을 받은 데 따른 것이라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이처럼 중국발 위기감이 퍼지면서 지난 19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저우샤오촨 총재도 진화에 나서는 듯한 언급을 내놨다.

그는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부대 행사에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 부채가 너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민스키 모멘트'를 초래할 수 있는 과도한 낙관주의 위험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스키 모멘트는 장기 성장 후 부채나 환율 압력으로 자산 가격의 급작스러운 붕괴가 초래되는 시점을 뜻한다.

가계부채는 중국만의 고민이 아니다. 국제결제은행(BIS)이 집계한 올해 1분기 각국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을 보면 스위스(128.5%), 호주(122.0%), 덴마크(118.1%) 등에선 GDP보다 가계 빚이 많다.

주요 43개국 평균은 51.4%로, 지난해 1분기 50.4%에서 1%포인트 뛰었다. 때문에 각국에서도 속속 대책 마련에 나섰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3월부터 20여 개 도시에서 신규주택 구매자가 집을 최소 2년간 보유하도록 하는 규정을 도입해 규제에 나섰다. 호주와 캐나다에서도 세금 인상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부동산 광풍은 각국이 경기를 부양하려 시중에 통화량을 풀고 저금리 기조를 고집한 데 따른 것이라는 점에서 당장 진화될지는 미지수다.

덩하이칭 JZ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은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남긴 교훈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면서 “빚더미에 앉은 가계는 리스크 최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