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1인 천하 확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4일 폐막한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회의(당대회)에서 '1인 천하'를 확인했다.

19기 당 대표 2천200여명은 이날 오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투표를 통해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중앙·후보위원 360여명, 중앙기율검사위 위원들을 선출했다. 또 시진핑 사상의 삽입을 골자로 한 당장(黨章·당헌) 개정안을 통과했다.

中, 시진핑 1인 천하 확인

새로 구성된 19기 중앙위원회에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를 뺀 18기 상무위원 5명은 포함되지 않았다. 왕치산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를 포함해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위정성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류윈산 당 중앙서기처 서기, 장가오리 부총리는 정치국 상무위원 자리에서 물러났다.

중앙위원회 정치국원(25명)과 상무위원(7명)은 중앙위원 신분을 지녀야 한다.

25일 열릴 19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9기 1중전회)에서 신임 상무위원 5명이 선출된다. 19기 1중전회 때 서열 순으로 입장할 새 상무위원단은 당일 오전 11시 45분(현지시간) 내외신 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이날 발표된 중앙위원 204명 명단에, 그동안 상무위원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돼 온 자오러지 당 중앙조직부장 이외에 한정 상하이시 당서기, 리잔수 중앙판공청 주임, 왕양 부총리, 왕후닝 중앙정책연구실 주임이 포함됐다.

자오러지 부장은 중앙기율검사위 위원으로도 선임돼 왕치산 서기 후임으로 상무위원 겸 중앙기율검사위 서기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당대회 폐막에 앞서 시 주석의 통치이념인 치국이정(治國理政)이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라는 명칭으로, 당 대표들의 이견 없이 일사천리로 당장에 삽입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당 대표들은 결의를 통해 “시진핑 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 아래 공산당이 인민을 영도해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하도록 추진하자”면서 '시진핑 사상'이 지도사상으로 추가된 당장 개정에 찬성했다.

시진핑 사상이 마오쩌둥 사상과 덩샤오핑 이론 수준의 지도사상에 오름에 따라 시 주석의 위상도 그만큼 상승하게 됐다.

시 주석은 폐막 연설에서 “당 대회에서 내린 결정이 샤오캉(小康·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를 전면 실현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며 종엄치당(從嚴治黨·엄격한 당 관리)과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이룩해 중국몽(中國夢)을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공산당은 중국 인민을 단합해 투쟁함으로써 아편 전쟁 이후 능욕당했던 처지를 완전히 바꿔놓았고 오랜 가난에 시달렸던 중화민족의 비참한 처지를 완전히 바꾸었다”면서 “두려움을 모르는 자세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목표를 위해 계속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