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경관 마을 매년 20곳 육성한다…산림청 '제2차 산촌진흥 기본계획'

산림청이 매년 20개 안팎의 마을을 특색 있는 산림 경관 마을로 육성한다.

산림 경관 마을 매년 20곳 육성한다…산림청 '제2차 산촌진흥 기본계획'

마을 기업 등 사회적 경제를 기반으로 한 산림형 비즈니스를 발굴해 주민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로 연계하는 산촌거점권역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산림청은 올해로 '제1차 산촌진흥 기본계획(2008∼2017년)'이 마무리됨에 따라 앞으로 10년간의 정책과제를 담은 '제2차 산촌진흥 기본계획(2018∼2027)'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산림보호지역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산촌 클린 캠페인'을 해 산촌을 아름답게 가꾸고, 주민을 산림생태계 관리주체로 육성한다.

마을 숲과 지역 특화림 등 산촌 경관 자원을 발굴·조성해 매년 20개 안팎의 마을을 산림 경관 마을로 조성한다.

산불 등 재해로부터 안전한 산촌을 만들기 위해 마을 인근 산림을 불에 상대적으로 강한 내화 수종으로 바꾸고, 산촌 주민을 활용한 산불 감시 인력을 2027년까지 2만명 규모로 늘린다.

산촌의 6차 산업화를 통한 소득향상을 위해 매년 20여 개 마을에서 추진된 마을역량 강화 사업을 30개 마을로 확대하고, 청정 임산물 중심 6차 산업화단지는 현재 6곳에서 26곳으로 늘린다.

생태·경관이 우수한 국유림이 주변 산촌경제 활성화와 연계되도록 매년 1곳씩 선정해 방문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사업을 시행한다.

자연휴양림 등 주민들이 많이 찾는 산림복지시설을 산촌과 연계한 새로운 개념의 '장기 체류형 휴양치유마을'을 2027년까지 20곳에 조성하고, 주민이 산림복지 분야 일자리에 종사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내년 4월까지 5개 산촌거점 권역 시·군을 시범 선정하고, 산림청과 지자체, 지역의 다양한 전문가가 모여 국·공·사유림을 망라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사업실행계획을 마련한다.

지역 발전에 재능과 열정을 지닌 지역 청장년과 귀산촌인 등을 산촌의 핵심리더로 매년 100여명씩 발굴·양성하고, 지난해 설립된 산촌생태 마을 전국협의회를 통한 주민 간 현장 네트워크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최병암 산림복지국장은 “제2차 산촌진흥 기본계획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 지표 중 하나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위한 산촌 분야의 청사진”이라면서 “국토의 44%를 차지하는 산촌이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축으로서 제 역할을 하도록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