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가상화폐 열풍, 민간 통용 전자화폐로 유도해야

[기고]가상화폐 열풍, 민간 통용 전자화폐로 유도해야

현재 일고 있는 가상화폐 광풍은 화폐의 본질 가치인 '결제'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거래' 수단으로만 알려졌기 때문에 발생한 오해의 소지가 있다.

가상화폐가 찬반 여론의 중간 위치에 서 있지만 이를 바로잡아 대중성을 제공하고 현실에서 다양한 사용자 지급 수단으로 활용돼야 이 같은 투기 논란을 잠재울 수 있다. 물론 발행 주체가 정부, 기업, 민간 기업 등에 따라 법·제도 틀 안에서 보호받을 권리도 보장해야 한다.

이에 따라서 일반 시민이 사용하는 전자화폐로 재정의되고, 동시에 거래소 해킹 등 불안 요소를 잠재울 수 있는 안전성도 확보해야 한다. 사전상의 정의에 따라 '전자화폐'는 집적회로(IC) 카드 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 은행 예금이나 돈 등의 전자식 저장이 된 것으로, 현금을 대체하는 전자 지급 수단이다. 비트코인 등 모든 가상화폐도 그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가상화폐는 이미 전 세계에 1500가지 이상 발행됐고, 2018년 말에는 국내외를 합쳐 2000여가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제도권 관리다. 발행 주체도 모르고 무조건 거래만 되는 현 시장을 바로잡기 위해서도 제도권 진입을 위한 여러 준비가 필요하다.

가상화폐를 신용카드, 스마트폰 전자지갑 등에 담아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삼성페이나 애플페이에 가상화폐를 결합한다면 시너지 효과는 상당하다. 가맹점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POS)이나 은행 현금자동인출기(ATM) 사용이 가능하며, 활용성 때문에 충분히 '거래나 투자의 가치 척도'로 가상화폐를 활용할 수 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 수천가지의 가상화폐 가운데 경쟁력 있는 코인만 살아남게 될 것이다. 이는 역으로 현재 불고 있는 투자 광풍을 잠재울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애플은 올해 애플페이에 충전 기능을 추가했다. 개인 간 송금이 가능하며, 소비자가 소유한 가상화폐를 충전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코인 등과 협의해 전자화폐(가상화폐) 잔액 기능을 기술로 보장할 수 있다.

일본의 교통카드는 '현금 충전'을 추가하는 한편 멤버십, 카드 포인트, 상품권, 비트코인 등 전자화폐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있다. 삼성페이도 이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가상화폐거래소 해킹 피해로 말미암아 일반 시민이나 투자자는 가상화폐 보유 수단의 안전성을 의심한다. 이 문제도 이미 국제 생체인증(FIDO) 기준을 적용, 스마트폰이나 지문신용카드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대중화된 지문, 홍채, 음성, 안면 등의 복수 생체 인증을 제공한다.

안전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 지문 1개는 정상 거래, 다른 지문은 위협 받을 때 신고 기능으로 등록해 사용할 수도 있다.

또는 '지문+홍채' '홍채+음성' 등 사용 목적별 조합이 가능하고, '지문1+지문2+지문3'이나 '지문1+음성1' 조합도 가능하다. 이 같은 보안 기술을 통해 가상화폐 보안 취약점을 해결할 수 있다.

전 세계에 암호전자지갑 열풍이 불고 있지만 초기의 잠시 '암호USB토큰'이 채용되다가 지문신용카드로 바뀌고 있는 추세다. 그 이유는 비자, 마스터카드(EMV) 진영이 올해 지문카드 배포를 공식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제 신용카드도 생체 인증 보호 수단이 제공된다는 말이다. 국내도 우리은행이 조달청에 해당 카드를 발급하고, 유엔 59개 기구도 12만명의 신분증에 이 기술을 탑재하고, 올해 직원 12만명에게 배포한다.

기술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한 만큼 대중화 결제 수단으로 가상화폐 현실화 또는 정책상의 보완이 필요한 시기다.

최운호 한국정책학회 운영부회장 kftctig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