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학연 기술 사업화 지원 때 '연구장비' 우대

정부가 공공 기술 사업화 지원 때 연구장비 분야 과제를 우대한다. 외산 대비 열세인 국산 장비 경쟁력을 높이고,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연구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학연 공동연구법인 지원사업, 중대형 복합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을 통합 공고한다고 21일 밝혔다.

산학연 공동연구법인은 매년 3억원씩 최장 5년, 중대형 복합기술 사업화는 매년 7억5000만원씩 최장 3년 지원한다.

두 사업은 공공 연구개발(R&D) 성과가 기술 사업화, 창업,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도록 하는 연례 사업이다. 대학,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등 공공 부문과 민간 기업 결합을 지원한다.

산학연 공동연구법인은 대학·출연연이 기술, 민간 기업이 자본을 출자해 설립한 법인이다. 원천기술 기반으로 후속 R&D와 기술 사업화를 추진한다. 지난해까지 14개 법인이 48건의 특허 성과를 냈다.

중대형 복합기술 사업화는 대학·출연연의 융·복합 기술과 기업 수요를 연결해 제품, 서비스로 만드는 사업이다. 초고속 근접통신을 활용한 구강 내 질환 탐지기, 시각장애인용 모바일 점자패드 등이 개발됐다.

두 사업에 응모하려면 '테크-BM 검증지원' 사업에 우선 지원, 통과해야 한다. 사전에 사업 모델을 검증하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심사에서 연구장비 분야 지원 과제에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연구장비는 정부가 육성하는 '연구산업'의 핵심 분야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연구산업 혁신전략'을 마련하고 연구개발서비스업, 연구개발대행업, 연구장비 제조업 등 R&D 주변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연구장비 산업은 2014년 국내 시장 85%를 외산이 차지하는 취약 분야로 꼽힌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대학·출연연의 우수 연구 성과가 기업의 신사업·신서비스 발굴로 이어지도록 촉진하겠다”면서 “올해는 연구장비 분야를 우대함으로써 연구산업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