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인공지능 번역앱 출시..."카카오TV도 적용"

배재경 AI부문 컨텍스트파트 파트장이 21일 용산구 카카오 한남오피스에서 열린 AI 미디어스터디에서 '카카오 I 번역'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배재경 AI부문 컨텍스트파트 파트장이 21일 용산구 카카오 한남오피스에서 열린 AI 미디어스터디에서 '카카오 I 번역'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카카오가 연내 '카카오 아이(I) 번역' 전용앱을 출시한다. 이달 카카오톡 번역 챗봇도 서비스한다.

21일 카카오는 용산구 카카오 한남오피스에서 열린 1회 인공지능(AI) 미디어 스터디에서 이같이 밝혔다.

배재경 카카오 파트장은 “번역 전용 앱은 번역엔진을 기반으로 카카오 I의 음성엔진과 시각엔진이 탑재된다”며 “음성기반 통역과 문자 인식 지원 등 더욱 높은 수준의 번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I는 음성·시각·대화·추천·번역 엔진 등 핵심 기술을 결합한 통합 AI 플랫폼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9월부터 번역 엔진을 적용한 기계번역 서비스 '카카오 I 번역'을 제공 중이다.

올해 '카카오 I 번역' 고도화에 드라이브를 건다.

우선 이달 내 '카카오 I 번역'의 언어지원을 일본, 중국어로 확대한다. 지금까진 영어만 번역이 가능했다.

배 파트장은 “자체 테스트 결과 중한, 한중 번역은 국내 번역기 중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고 일한, 한일 번역도 국내 최고 수준”이라고 자신했다.

번역 챗봇도 이달 출시한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형태로 카카오톡에서 대화하듯 번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상반기 내 '문제 제어' 기능을 도입해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이 기능이 도입되면 국내 번역기 중 최초로 예사말, 높임말을 구분한 번역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어체, 문어체 구분도 가능하다.

또 '카카오 I 번역' 적용대상을 적극 확대해 사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카카오톡, 카카오미니, 미디어 다음에 번역 엔진을 탑재할 예정이다. 카카오 TV 내 동영상 자막 번역 기능을 탑재하는 것도 준비 중이다.

배 파트장은 “카카오I는 외부 서비스나 제품과 연동할 수 있게 오픈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번역 엔진도 번역 서비스가 필요한 개인이나 기업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