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드라이브]'아빠차', '오빠차' 모두 가능한 똑똑한 SUV '싼타페'

싼타페가 달라졌다. 날카로운 눈매와 당당한 전면부를 앞세워 세련되게 변했다. 뚱뚱해 보이던 몸매는 성난 근육질로 바뀌었다.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최초로 고속도로주행보조(HDA)을 적용하고, 동급 최고 안전·편의사양을 갖추면서 똑똑해졌다. 외관부터 속까지 모든 것이 바뀐 것이다. '아빠차'에 머물렀던 싼타페는 가고, '오빠차'도 가능한 신형 싼타페가 등장했다.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주행 모습 (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주행 모습 (제공=현대차)

지난 21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신형 싼타페 신차 발표회 및 시승회'에서 싼타페 2.0 프레스티지 HTRAC 풀옵션 차량을 타고 김포를 거쳐 임진각 평화누리공원까지 약 60㎞를 시승했다. 이번 시승은 신형 싼타페 전체적인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살펴보고, 일상 주행영역에서 성능을 알아봤다.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제공=현대차)

6년 만에 4세대 모델로 돌아온 신형 싼타페는 현대차가 올해 가장 기대를 거는 모델이다. 내수 시장에서는 기아차 '쏘렌토'에 빼앗긴 중형 SUV '왕좌'를 되찾아오고, 침체에 빠진 판매실적을 견인해야 한다. 해외시장에서는 미국과 중국 'G2' 시장에서 SUV 경쟁력 강화에 '선봉장'을 맡게 된다. 특히 지난해 신차 가뭄으로 부진했던 미국 시장에서 실적 반전을 주도해야 한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강점으로 △디자인 △공간성 △안전성 3가지를 꼽았다. 그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역시 디자인이었다. 코나, 넥쏘에 이어 현대차 새로운 SUV 디자인 정체성이 적용된 신형 싼타페는 확 커진 몸집에 웅장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이미지를 제공했다. 전면부는 대형 캐스캐이딩 그릴과 범퍼가 시선을 압도했다. 또 주간주행등(DRL)과 헤드램프가 상하로 나눠진 분리형 '컴포지트 라이트'는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제공=현대차)

측면부는 전체적으로 안정감 넘치는 비례를 바탕으로 DRL에서 리어램프까지 간결하고 날렵하게 뻗은 사이드 캐릭터 라인, 입체적인 휠 디자인 등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며 우아하면서도 강인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후면부는 전체적으로 깔끔하지만, 화려한 앞모습과 달리 힘을 뺀 느낌이었다. 그럼에도 스키드 플레이트 일체형 범퍼 디자인은 SUV 정체성을 보여줬다.

차체는 전체적으로 3세대 모델보다 커졌다. 전장 4770㎜, 전폭 1890㎜, 전고 1680㎜, 휠베이스 2765㎜다. 기존 대비 전장, 휠베이스, 전폭이 각각 70㎜, 65㎜, 10㎜ 늘어났다. 차체와 휠베이스 커진 만큼 실내 공간도 넓어졌다. 1열 공간은 대형 세단을 연상시킬 만큼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했다. 2열은 레그룸이 동급 최대 크기를 확보했고, 헤드룸도 넉넉했다. 트렁크 용량도 3세대 모델보다 늘었다. 5인승 모델은 기존 585ℓ에서 625ℓ로, 7인승 125ℓ에서 130ℓ로 확대했다.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제공=현대차)

1열 시트 착좌감은 기존 모델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아졌다. 기존 싼타페도 등, 옆구리, 허리, 엉덩이, 허벅지로 이어지는 부분을 잘 감싸줬다. 다만 장시간 앉을 경우 엉덩이와 허리에 부담이 갔다. 신형 싼타페는 부드러우면서도 뒤에서 몸을 전체적으로 안아주는 느낌이었다. 2열 시트 역시 기존 모델보다 크고 부드럽게 변경됐다. 3열 시트는 여전히 성인이 앉기에는 공간이 좁았다. 다만 승하차를 위한 편의성은 대폭 개선됐다. 2열 시트 슬라이딩 거리가 길어지고, 전자식 버튼으로 시트를 접고 움직일 수 있는 '원터치 워크인&폴딩' 기능도 추가됐다.

실내 인테리어는 수평형 와이드한 레이아웃을 적용해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게 만들었다. 센터페시아(중앙조작부분)는 꼭 필요한 버튼만 장착해 직관성과 실용성을 높였다. 상단에는 최근 현대차 실내 디자인 정체성으로 자리 잡은 '플로팅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또 대시보드, 크래쉬패드, 도어 암레스트 등 사람 손길이나 몸에 닿는 부위에는 인조가죽, 우레탄을 적용해 한 층 고급스럽게 만들었다.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주행모습 (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싼타페' 주행모습 (제공=현대차)

싼타페 2.0은 최고출력 186마력, 최대토크 41.0㎏f.m 힘을 내는 2.0 디젤엔진을 장착했다. 8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해 저속에서도 굼뜨지 않은 움직임을 보여줬다. 에코, 컴포트 모드에서는 중고속에서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제공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시원한 고속주행이 가능했다.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멀티링크가 적용된 서스펜션은 여전히 부드러웠지만, 기존 모델보다 단단해졌다. 덕분에 중고속에서 SUV 답지 않은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제공했다.

싼타페는 현재 양산화된 다양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모두 적용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스탑앤고' 기능을 갖춘 스마트크루즈콘트롤(SCC), 차로이탈보조장치(LKA), 고속도로운전보조(HDA) 등을 갖췄다.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은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실제 시승에서 SCC, LKA는 기대 이상으로 작동했다. 강변북로, 자유로, 김포시 일반도로 등을 오가면서 전체 주행의 60% 이상을 부분자율주행에 맡겼다. 앞차량 인식과 차로 유지, 곡선주행 등 대부분 주행에서 안정감 있었다.

현대자동차 중형 SUV '신형 싼타페' 부분자율주행 시연 모습
현대자동차 중형 SUV '신형 싼타페' 부분자율주행 시연 모습

신형 싼타페는 인공지능(AI)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중심으로 최첨단 IT 편의사양도 탑재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음원 서버를 통해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운드하운드'가 탑재됐으며, 카카오 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해 내비게이션의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이번 시승을 마치고 얻은 연비는 16.6㎞/ℓ를 기록했다. 복합 연비(13.8㎞/ℓ)보다 20% 이상 높은 효율성을 나타냈다. 신형 싼타페는 세부 트림에 따라 가격은 2815만~3680만원이다. 풀옵션 가격은 △2.2디젤 풀옵션 4410만원 △2.0디젤 풀옵션 4366만원 △2.0가솔린 풀옵션 3935만원 등이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