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WSJ "정보유출 가능성, 페이스북보다 구글이 더 위협적"

[국제]WSJ "정보유출 가능성, 페이스북보다 구글이 더 위협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현지시간) “수집하는 정보의 양,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보내는 시간, 정보 추적 범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페이스북보다 더 커다란 위협은 알파벳 그룹의 구글”이라고 보도했다.

WSJ는 계정이 없는 사람의 웹 활동까지 추적해 정보를 수집하는 '그림자 프로필(Shadow Profile)'의 경우 구글이 페이스북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기업의 절반가량이 사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총 도달 범위가 3000만∼5000만 사이트에 달한다. 로그인했거나 하지 않았거나, 구글 계정을 갖고 있거나 없거나 사용자 정보를 계속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 계정을 가진 10억명 이상의 이용자들은 그림자 프로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개인정보를 추적당하고 있다.

또 구글은 2016년 서비스 약관을 변경해 엄청난 양의 추적 광고 데이터를 구글 계정의 개인 식별 정보와 통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WSJ는 전했다. 연령, 성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모든 인터넷 검색 기록뿐 아니라 우리가 설치한 앱을 통해 실생활에서 쇼핑한 자료까지 분석할 수 있다.

'교차 기기 추적' 기법을 사용하는 구글은 이용자가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그들을 발견해 정보를 추적한다.

WSJ는 “4000명에 달하는 미국의 데이터 중개상들과 일하는 구글은 인종, 종교, 성적 취향, 건강과 같은 민감한 정보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당신의 임신, 이혼, 다이어트 등 모든 정보를 알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맞춤형 광고를 하기 위해서”라고 언급했다.

데이터 중개상들은 구글이 수집한 정보를 보험사, 기업 등 관심 대상자에게 판매한다.

구글의 데이터 수집은 세계 20억개 이상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WSJ는 전했다. 아이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데이터 수집이 용이한 안드로이드 운용체계는 데이터 이용에 대한 경고 없이 사용자에게 더 많은 데이터를 요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것이다.

G메일 앱이 사용자에게 카메라와 마이크 접근을 허용할 것인지를 계속해서 묻고, 구글 맵이 사용자에게 위치 서비스를 허용할 것인지를 묻는 것도 타깃 광고를 위한 정보 수집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컴퓨터 과학자인 프린스턴대 아빈드 나라야난 교수는 “가장 큰 문제는 페이스북이나 구글 모두 사업 모델이 사생활 침해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라며 “이는 구조적 문제”라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