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트럼프 대통령, 위업 해내실 것"…트럼프 "북미회담, 열린다면 아주 좋은 일"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힘을 통한 평화라는 대통령님의 비전과 리더십 덕분에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게 됐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세계평화라는 꿈에 성큼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바로 트럼프 대통령이시기 때문에 지난 수십 년간 아무도 해내지 못했던 위업을 해내시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오께 백악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단독회담 모두발언에서 “국내 정치 일정으로 매우 바쁘고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많은 시간을 내주시고 환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 한국과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에도 대단히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저도 최선을 다해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돕고, 또 트럼프 대통령과 언제까지나 함께할 것이라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북한의 대남·대미 초강경 기류 속에서 미국내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회의론이 일고 있다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은 오로지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와 절대적인 역할에서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오늘 회담에서 아주 중요한 싱가포르 회담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며 “싱가포르 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 지는 두고 봐야 될 것이지만 만일 그것이 열린다면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고 북한에게도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일 열리지 않는다면 그것도 괜찮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와 무역 문재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임을 밝혔다. 그는 “한국과의 무역은 지금 재협상 중에 있고 아주 훌륭한 협상 상대국으로서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는 중”이라며 “곧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워싱턴D.C.(미국)=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