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짐 로저스 "북미회담, 한국증시의 재도약 계기"

세계적 투자자 짐 로저스가 북미정상회담 이후 국내 주식시장이 재도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증권은 8일 구성훈 대표와 짐 로저스가 싱가포르에서 만나 북미회담 후 북한경제개발 전망과 삼성증권 북한 리서치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최근 북한 전담 리서치 조직인 북한투자전략팀을 신설했다.

짐 로저스는 과거 조지 소로스와 함께 퀀텀펀드를 설립해 10년간 4200%의 수익률을 기록한 인물이다. 짐 로저스는 워렌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 대가로 꼽힌다. 그는 2015년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에 전 재산을 투자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짐 로저스는 구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싱가포르에서 열릴 북미회담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 경우 한국의 기업과 경제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맞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회담의 사후조치로 북한경제개발이 본격화 될 경우 북한 지도자인 김정은의 풍부한 해외경험이 장점으로 작용해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 경우 한국의 자본이 북한의 잘 교육된 젊은 인력 및 풍부한 자원과 결합하면서 큰 시너지가 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그는 “한국 경제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변화요인 임에도 아직까지 북한경제나 투자와 관련된 체계적인 분석자료는 한국 뿐 아니라 글로벌IB에서도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북한 전담 리서치팀을 만든 것은 한국의 개인투자가나 연기금 등의 기관투자가 뿐 아니라 글로벌 투자자를 위해서도 매우 시의적절하고 선제적인 조치”라고 평가했다.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사진 왼쪽)과 짐 로저스가 8일 싱가포르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사진 왼쪽)과 짐 로저스가 8일 싱가포르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