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미회담 저평가, 민심과 동떨어져"…폼페이오 美 국무 "비핵화 주도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일부 전문가들이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저평가하는 것은 민심 평가와 동떨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한미동맹 관계의 굳건함을 거듭 강조하고,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 주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1시간 동안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한국 국민인데, 그런 한국 국민이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면서 “일부 전문가들이 회담 결과를 낮게 평가하는 것은 민심 평가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면담에 앞선 모두발언에서도 “(북미정상회담 성과와 관련) 이런 저런 평가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국, 일본, 한국인들을 비롯한 전 세계인들로 하여금 전쟁과 핵, 장거리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며 “이것만 하더라도 엄청나게 가치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는 북미 정상이 만나 역사적인 담판을 했는데도 '알맹이 없는 합의' 등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연일 제기된 데 따른 입장 표명으로 풀이된다. 이런 평가들이 향후 평화로 가는 길목에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을까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 합의를 신속하고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를 위한 한미 공조체제 방안을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긴밀히 협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확실한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전 세계와 한미일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의 비핵화(CVID)'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CVID를 북미 공동성명에 담지 못했지만, 그 목표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나 북미정상회담 이후 다양한 채널로 진행될 대북협상 과정에서 한일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오후 4시 이낙연 국무총리와 외교·통일·국방·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50여분 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제8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 전체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담은 2007년 12월 이후 10년 6개월여 만에 열렸다. 회담에서 양측은 군 통신선의 완전한 복원, 군사회담 정례화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수석대표인 안익산 중장은 “우리 만남은 절대 역풍이 되지 말자, 오히려 선두주자가 되자”며 “우리 회담을 판문점 선언을 이어간다는 정신으로, 회담 정신은 소나무 정신으로, 회담 속도는 만리마 속도로, 회담 원칙은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는 역지사지의 원칙으로 하자”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