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현장에서 노동행정 의견 듣는다...전국 10곳 현장노동청 개소

고용노동부는 18일 전국 10곳에서 '현장노동청'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행정에 관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마련한 현장노동청이 설치되는 곳은 서울 청계천과 신촌, 부산 NC백화점 광장, 대구 동성로 등이다. 노동자와 청년 등 고용부의 주요 정책 대상이 많이 분포하는 곳이다.

고용노동부 로고.
고용노동부 로고.

현장노동청은 다음 달 13일까지 4주 동안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고용부는 'e-현장행정실'을 통해 온라인 제안도 받을 예정이다.

고용부는 지난해 운영한 1기 현장노동청이 17일 동안 2989건의 제안을 접수하는 등 국민의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일부 제안은 청년을 정규직으로 고용한 기업을 지원하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수혜 범위 확대 등 정책으로 반영되기도 했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이날 청계천 광장에서 열린 현장노동청 개청식에 참가해 “현장노동청은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제도 개편 등 고용노동 현안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현장의 우려와 애로를 충분히 듣고 정책을 보완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현장노동청 개청식 참석에 이어 다음 달 1일부터 노동시간 단축이 적용되는 상시 노동자 300인 이상 기업 경영인들과의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했다.

오후에는 신촌에 있는 현장노동청을 방문하고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기대소득이 줄어들 수 있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관계부처가 지원 대책을 마련 중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