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구글과 손잡고 차량정보 서비스 '안드로이드 오토' 출시

현대자동차 차량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실행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차량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실행하는 모습

현대기아차가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고객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줄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출시했다.

현대기아차는 12일 구글의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를 국내 최초로 판매 중인 모든 차종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신차뿐 아니라 기존 차량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기능을 선제적으로 적용, 고객이 간편하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날부터 서비스가 개시되는 안드로이드 오토는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기반 각종 서비스를 자동차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인포테인먼트 기능이다. 단순히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보여주기만 하는 미러링 방식이 아닌 차에 최적화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폰 프로젝션 방식을 적용됐다. 이에 보다 안정적인 구현을 가능케 하고 운전자가 주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지원 차량의 USB포트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차량 내비게이션 홈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아이콘을 선택하면 서비스가 시작된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가능한 기능은 △내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전화·문자메시지) △미디어 재생 △구글 어시스턴트(음성 지원) 등이다.

기아차 차량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실행하는 모습
기아차 차량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실행하는 모습

이번 한국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오토의 기본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으로 꼽히는 '카카오내비'가 적용된다.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된 카카오내비는 국내 교통 환경에서 독보적 사용성을 확보한 카카오내비의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최적화해 새롭게 개발됐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과 연동돼 간편하게 전화 통화를 연결할 수 있고, 문자메시지도 송·수신한다. 문자메시지는 수신된 메시지를 안드로이드 오토가 읽어주는 텍스트 음성변환(TTS)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운전자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국내 대표 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인 멜론, 벅스, 지니 등 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하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적용된 것이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음성 명령으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운전 중에도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미디어 앱과 연동돼 음성 명령 만으로 원하는 노래를 재생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다. 오늘의 날씨, 나의 스케줄, 주요 스포츠 경기 결과 등을 음성으로 물어보면 답해주기도 한다. 음성 명령은 스티어링 휠의 음성인식 버튼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 화면의 마이크 모양을 누르거나, 단순히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는 것 만으로도 음성인식 작동이 시작된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 5월 미국에서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적용했다. 국내 적용은 이보다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현대기아차는 국내 고객의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2016년부터 차종별 순차적으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탑재해 왔다. 일부 차량은 내비게이션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차량은 이날부터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추교웅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이사)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유용한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넘어 고객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