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中위안화 가치 1년만에 최저…고시환율 6.7위안 넘어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무역전쟁 우려에 중국 위안화 가치가 1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중국 인민은행은 19일 위안화 거래 기준환율을 전날보다 0.23% 오른 달러당 6.7066위안에 고시했다.

위안화 고시환율이 달러당 6.7위안을 넘은 것은 지난해 8월 9일(6.7075달러) 이후 처음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이 심리적 지지선인 6.7위안 선 위에서 환율을 고시한 것은 중국 당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 와중에 위안화 절하 추세를 '편안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토미 셰 OCBC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오늘 고시는 인민은행이 환율 기준선을 방어하지 않고 있으며 점진적인 위안화 절하를 편안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뜻한다"며 "시장이 위안화를 더 낮은 수준으로 계속 끌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위안화 역외 환율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전 10시 30분 6.7652위안까지 올라 지난해 7월 21일(6.77위안) 이후 1년 만에 최고치를 찍은 후 6.76위안 선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의 상승은 위안화 가치 하락을 뜻한다. 위안화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격화하고 경제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하락세를 지속했다.

지난 한 달간 위안화의 낙폭은 3.5%로, 블룸버그가 집계하는 주요 31개 통화 가운데 가장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

위안화 하락은 달러 강세와 맞물려 일어나고 있다. 이시즈키 유키오 다이와증권 통화 전략가는 로이터통신에 "지금 시점에서 달러를 팔 이유를 찾을 수 없으며 무역 문제조차 달러 수요를 늘리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