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삼성전자, 하반기 반도체 쏠림 해소 과제…스마트폰이 관건

[이슈분석]삼성전자, 하반기 반도체 쏠림 해소 과제…스마트폰이 관건

삼성전자가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고 실적을 거뒀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30.51조원으로 처음으로 30조원을 넘었다.

하지만 마냥 기뻐할 수는 없다. 지난해 2분기 이후 꺾일 줄 모르고 상승하던 분기 실적이 1년 만인 올해 2분기에 꺾였다. 역대 최고 실적을 이끌어온 반도체는 2분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는 큰 부진에 빠졌다. 반도체에 전사 이익의 78.1%나 쏠린 것도 문제다. 중국이 반도체 굴기를 통해 도전하는 것도 부담이다.

하반기 최대 과제는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가전 등 반도체를 제외한 다른 사업부가 분발해서 실적을 회복하는 것이다. 전망은 나쁘지 않다.

반도체는 가격 고점 논란 등에도 불구하고, 하반기에도 수요가 꾸준히 늘며 견조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도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공급 증가 등으로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 TV와 가전은 하반기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 집중 등으로 개선된 실적을 노린다.

문제는 스마트폰이다. 하반기 시장 전망이 밝지 않은데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차별화도 어려워 갤럭시 노트9이 얼마나 성과를 낼지 알 수 없다. 중국 등 후발업체 공세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각 사업부문별 상반기 실적을 돌아보고, 하반기 전망을 살펴봤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