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핫라인]블랙박스, 대세는 '2채널 분리형'

차량용 블랙박스가 운전자에게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자동차 사고 영상을 녹화하는 것은 물론 정차 중 CCTV 역할을 수행하며 각종 사건·사고를 해결하는데 공헌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 규모는 연 200~300만대 수준이다.

시장이 확대되면서 제품 품질도 눈에 띄게 개선됐다.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지원하는 것은 기본이다. 최근에는 통신기능까지 갖춰 한층 똑똑해졌다. 차에서 내리면 주차장 위치를 스마트폰으로 보내주고, 다시 차에 타면 '문콕' 등 사고가 난 시간을 바로 알려준다.

현재 블랙박스 대세는 2채널 분리형이다.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1년간 차량용 블랙박스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2채널 분리형은 전체 판매량 82%를 차지했다.

2채널 분리형은 카메라 2개를 전·후방에 각각 설치한 제품이다. 앞뒤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2채널 분리형 다음으로는 1채널형(17%)이 많이 팔렸다. 룸미러형, 2채널 일체형, 3채널형, 5채널형 점유율이 1% 미만으로 집계됐다.

해상도 별로 살펴보면 풀HD 제품이 50% 이상으로 나타났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같은 기간 전방 1920×1080 풀HD 블랙박스 판매량 점유율은 60% 수준이다. 최근에는 75%까지 상승했다. 1280×720 해상도는 작년 8월 30%대에서 현재 10~20%까지 점유율이 떨어졌다.

인기 브랜드 1위는 '파인뷰'다. 파인뷰 점유율은 53%로 2위 팅크웨어 '아이나비'(26%)를 크게 앞섰다. 현재 두 브랜드 합계 시장 점유율은 85% 이상이다. 이밖에 루카스(4%), 아이로드(3%), 만도(3%), 캐치온(2%) 브랜드 등이 선전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갤럭시노트9 공개...스마트폰 시장 지각변동?

삼성전자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노트9이 공개됐다. 애플은 조만간 신형 아이폰을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샤오미를 필두로 한 중국폰도 눈에 띄게 약진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경쟁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갤럭시노트9에서 가장 눈여겨볼 부분이 막강해진 'S펜'이다. S펜에는 원격 셀프 타이머와 오디오 제어 기능, 블루투스 등이 탑재됐다. 음악, 동영상, 갤러리 등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삼성 덱스(DeX)' 기능을 이용하면 별도 액세서리 없이 갤럭시노트9을 데스크톱PC처럼 사용할 수 있다.

애플 신형 아이폰은 대표 색상인 화이트 이외에 그레이, 블루, 레드, 오렌지 등 다양하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OLED 대신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 가격을 200달러가량 저렴하게 책정할 것으로 보여 한껏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도 하반기 국내 시장에 변수 중 하나다. 20~30대 젊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저렴한 중국 스마트폰을 '세컨드 폰'으로 사용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 스마트폰이 새롭게 조명받는 이유다. 지난달 16일 출시된 샤오미 '레드미노트5'는 특별한 홍보나 마케팅 없이 출시 한 달 만에 1만여대가 팔렸다.

◇웨스턴디지털코리아 'WD Blue 3D SSD' 체험단 모집

웨스턴디지털코리아는 오는 19일까지 WD Blue 3D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250GB) 체험단을 모집한다.

해당 제품은 스토리지 시장에서 축적한 WD 소프트웨어(SW) 노하우와 펌웨어 기술력을 집중한 차세대 고성능 스토리지다. 3D NAND 기술로 순차 읽기 속도 최대 560MB/s, 순차 쓰기 속도 최대 530MB/s까지 지원한다. 부팅과 응용 프로그램 응답속도가 빠르고 즉각적 전송속도를 구현한다.

이전 세대 WD Blue SSD보다 큰 최대 2TB 용량이다. 셀(Cell) 간 전파 장애를 줄여 안정성을 높였다. 유효 전력 소모량은 이전 제품보다 최대 25% 낮다. 체험단은 다나와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다.


2017년 8월~2018년 7월 블랙박스 형태별 판매량 점유율(단위 %)

자료:다나와리서치

2017년 8월~2018년 7월 블랙박스 해상도별 판매량 점유율(단위 %)

자료:다나와리서치

2017년 8월~2018년 7월 블랙박스 브랜드별 상위 10위 판매량 점유율(단위 %)

자료:다나와리서치

[커머스 핫라인]블랙박스, 대세는 '2채널 분리형'

[커머스 핫라인]블랙박스, 대세는 '2채널 분리형'

[커머스 핫라인]블랙박스, 대세는 '2채널 분리형'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