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우수게임 3분기]퀴즈럼블

'퀴즈럼블'은 OX를 고르는 퀴즈게임이다. 실시간 위치기반 매칭 시스템으로 지인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진보성을 인정받았다.

이 게임은 특허 받은 위치 기반 네트워크 매칭 시스템을 통해 이종 디바이스에서도 복잡한 초대나 인증 절차 없이 근처 사람들과 빠르게 게임에 접속할 수 있다. 지하철 등 인터넷이 끊기는 환경에서도 게임이 멈추지 않는 등 기술 경쟁력에서 차별점이 있다. 에듀테인먼트 성격이 강한 게임이다. 폭력성, 사행성 등이 전혀 없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언어와 카테고리를 통해 평소 관심이 없었던 분야에도 흥미를 가지고 배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

퀴즈럼블
퀴즈럼블

[인터뷰] 염의준 엑소게임즈 대표

염의준 엑소게임즈 대표
염의준 엑소게임즈 대표

염의준 엑소게임즈 대표는 “승패에 집중하기보다는 가족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 알아가는 것에 집중하도록 기획했다”고 강조했다.

염 대표는 “기술은 날이 갈수록 발전하지만 대화와 소통은 줄어들고, 지식 습득은 쉬워졌지만 현실과 거리는 멀어졌다”면서 “퀴즈럼블을 통해 사람들이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지식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사회적으로 순기능을 이끌고 긍정적 메시지를 가진 게임을 만들겠다”고 바람을 밝혔다. 또 “그동안 게임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도 즐거움과 좋은 에너지를 주며 저변을 넓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