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문 대통령, "김 위원장, 확고한 비핵화 의지 거듭거듭 확약…2차 북미회담 조속 개최 희망"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남북정상회담 대국민 보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거듭 확약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2박3일 방북 일정을 마치고 서울에 도착한 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프레스센터를 찾아 “지난 3일간 저는 김 위원장과 비핵화와 북미 대화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나눴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 과정의 빠른 진행을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는 뜻도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가 순탄하지 않고 북미 대화 진전이 남북관계 발전과 긴밀히 연계된다는 사실에 인식을 같이하며 북한도 우리에게 북미 대화의 중재를 요청하는 한편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의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도 미국이 이와 같은 북한의 의지와 입장을 역지사지하며 북한과의 대화를 조기에 재개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