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58> 김화공업고등학교

김화공업고등학교는 전기전자와 식품공업 분야 특성화고교다. 사진은 학교 전경.
김화공업고등학교는 전기전자와 식품공업 분야 특성화고교다. 사진은 학교 전경.

김화공업고등학교(이하 김화공고)는 강원도 철원군에 위치한 전국 유일의 접경지역 특성화 고등학교다. 1968년 상업과 3학급 인가를 받아 설립됐다. 현재 전기시스템제어과, 전자응용제어과, 식품공업과 각 1학급씩을 운영하고 있는 47년 전통의 명문이다.

김화공고는 '배움으로 꿈과 희망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라는 기조 아래 건강한 심신으로 바른 생활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사람을 인재상으로 삼는다.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혼연일체 돼 인성과 실력을 고루 갖춘 문화인과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김화공고는 전기전자 및 식품공업 분야 특성화고다. NCS 기반 교육과정에 따른 내선공사 시공원, 자동제어기기 제작 및 설치원, 전기전자 설비 유지보수원, 전자부품 생산원, 식품가공기능원, 제빵원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직업 기초능력을 바탕으로 한 현장중심 실무 교육에 힘쓴다. 기업별 직무분석을 통한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전기시스템제어, 전자응용제어, 식품공업 취업 맞춤반을 운영한다. 취업 캠프, NCS 직무 연계 기능경진대회, 현장체험학습 등 단계별 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해 현장 실무에 강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긍정적 효과를 거뒀다. 전문 교과뿐만 아니라 전체 교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수업방법으로 직업기초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김화공고는 단계별 취업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취업률과 잔존률 향상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협약기업과 1팀 1기업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의 현장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적응능력을 강화한다. 1학년은 취업의식제고 캠프, 2학년은 취업역량강화 캠프, 3학년은 직장적응강화 캠프를 실시해 취업 능력 및 대응 전략을 전문화했다. 이와 함께 전문 기능 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학과별 NCS 직무 연계 기능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산업체 현장 직무에 대한 자신감 및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고, 1·2학년 협약산업체 현장 견학, 2·3학년 직장체험학습, 3학년 현장실습으로 이루어지는 단계별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 적성과 취미에 따른 방과후 전공동아리를 운영해 취업과 연계 가능한 전공 관련 직무를 습득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학과별 관련 전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화공고는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철원군 내 5개 중학교 60여명 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이해 직업체험 캠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에 따른 진로체험 등을 운영한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학생의 취업마인드가 정립돼 매년 70% 이상 취업률과 80% 이상 잔존률을 보이고 있다. 김화공고 졸업생을 채용한 회사는 학생의 인성이 바르고 끈기가 있으며 일처리 또한 빨라 만족도가 높다는 전언이다. 이런 특성을 바탕으로 김화공고 학생을 원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김화공고는 향후에도 건강한 심신으로 바른 생활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와 지성·인성·자격을 모두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