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북으로부터 공식초청장 오면 갈 수 있다"…사실상 방북 수락

프란치스코 교황은 18일(현지시간) “북한으로부터 공식 방북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교황청을 공식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이 면담하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페이스북>
교황청을 공식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이 면담하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페이스북>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교황청을 공식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교황에 대한 방북요청 의사와 함께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냐는 질문을 받고서 “문 대통령께서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지만,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김정은 위원장의 방북 초청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으면서 교황의 첫 방북 성사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간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어려운 고비마다 '모든 갈등에 있어 대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교황님의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또 새겼다”며 “그 결과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나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반도에서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문 대통령은 지난 2014년 한국을 방문해 세월호 유가족 및 위안부할머니, 꽃동네 주민 등 우리 사회 약자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에 교황은 “당시 한국에서 미사를 집전할 때 위안부 할머니들이 맨 앞줄에 앉아있었다”고 회고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