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청와대·내각 추가 개편 가능성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교체를 기점으로 내각과 청와대 추가 개편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 모두 외부 인사로 충원될 경우 당장 개편 수요가 발생하진 않지만, 내부에서 승진 이동할 경우 공백을 메우기 위한 연쇄 인사가 불가피하다.

[이슈분석]청와대·내각 추가 개편 가능성은

두 사람을 동시에 교체할지, 순차적으로 교체할지에 따라서도 상황은 달라진다. 다만 순차적으로 교체하더라도 간격이 길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우선 청문회 시간이 소요되는 경제부총리를 먼저 내정하고 이어 정책실장 교체로 경제라인 호흡을 맞출 가능성이 높다.

시점상 경제 투톱 교체는 일단 '원포인트' 인사로 끝날 것으로 보인다. 추가 인사는 연말 혹은 연초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 3년 차에 접어드는 국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이유에서 일부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문 대통령 인사스타일이 연속성·안정성 등을 중시하는 만큼 인사교체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3실장 중 한 명을 교체하면 실장직 추가 교체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축 작업에서 각각 남북, 한미 간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는데다, 대통령에게 적잖은 신임을 받고 있어 교체 변경 요인이 적다”고 말했다.

연말에 인사가 이뤄지더라도 경제 투톱 자리를 메우거나 일부 장관 교체 수준에서 끝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보다 큰 폭의 인사 개편은 내년 2월 이후로 점쳐진다. 2020년 21대 총선을 준비하기 위해선 선거 전에 당에 복당, 지역구를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청와대 비서진은 물론이고 내각에서도 총선 출마에 따른 이탈 인사가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 때처럼 총선도 미리 출마자 의사를 전달받아 일괄 사표 처리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며 “이후에는 큰 폭 인사개편 작업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