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 개최...대상에 'JAYKEEOUT'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행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쿠킹시연을 하고 있다.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행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쿠킹시연을 하고 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과 CJ ENM 다이아 티비(다이아TV)가 공동주관한 '제2회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가 지난 10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막을 내렸다.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는올해 '경기도1인 크리에이터'사업을 함께 한 크리에이터와 대중 간 소통을 위해 마련된 행사다. 올 한 해 경기도가 발굴, 육성한230여명 크리에이터를 비롯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달수 위원장 최만식 위원, 김대욱 다이아티비 본부장, 대도서관 등 유명 크리에이터즈와 팬 600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 기계나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예술이나 창작이 중요해질 텐데 특히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개선하는 크리에이터즈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이라며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크리에이터즈들이 나와 즐겁게 일하면서 생계도 꾸려나갈 수 있도록 경기도가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도서관이 진행한 1부 행사 '경기 크리에이터 어워즈'에서는 'JAYKEEOUT' '겨울서점' '모모토이즈'가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부 행사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탑 크리에이터인 '윰댕' '팀세이카'가 사탕을 만들어 관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와 △'소프' '엔조이커플' '킴닥스' 등 유명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함께하는 토크쇼 △게임 크리에이터 '보겸'의 주제 강연 △크리에이터 애장품 럭키드로우 등 관객 참여 프로그램으로 이어졌다.

이밖에도 △'대도서관' '윰댕' '보겸'의 팬 미팅 △만들기 분야 창작자 'Mr.아재'와 그림 분야 창작자 '소담한 작업실'이 마련한 크리에이터 방송체험 △푸드 분야 창작자 '소프' '디어유' '화니의 주방'의 쿠킹 원포인트 레슨 △게임 분야 창작자 '채널 좀비왕'의 캐리커처 등 크리에이터가 직접 이벤트 부스를 운영하며 팬들과 소통했다.

경기도는 지난 2016년부터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교육, 제작지원 등의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